이 기사는 2017년 10월 26일 08시1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뚜기 국감'은 싱겁게 끝났다. 지난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함영준 회장이 받은 질문은 단 한 개뿐이었다. 대답은 30초만에 끝났고 추가 질의도 없었다. 함 회장은 배당금 확대에 대한 짤막한 해명만 하고 돌아갔다.함 회장의 증인 채택 이유는 '내부거래'와 '라면값 담합' 등 2가지였다. 오뚜기에 라면을 납품하는 오뚜기라면의 지난해 내부거래 매출액 비중은 100%에 이른다. 그러나 오뚜기의 자산 규모는 일감 몰아주 대상인 대기업 기준에 크게 못 미친다. 2012년 공정위는 농심과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삼양식품이 9년 간 라면값을 담합했다며 10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했지만 대법원은 증거능력 부족으로 취소 판결을 내렸다.
면박주기용 출석 요구가 아니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신(God)'으로 추앙 받으며 청와대까지 불려간 오뚜기를 흠집내기 위한 의도였다는 분석이다. 실제 라면값 담합은 국감에서 거론조차 되지 않았다. 다 지나간 이야기를, 그것도 오뚜기에게만 물어보는 게 어불성설이라고 판단한 듯하다. 오뚜기를 제외한 나머지 라면업체는 증인 대상 리스트에 오르지도 않았다.
'갓뚜기'라는 단어가 회자되기 시작할 때부터 오뚜기는 부담감을 내비쳐왔다. 바로 이렇게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가격 인상이나 제품 하자 논란 등 식음료업체가 늘상 겪어야 하는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갓뚜기'라는 꼬리표가 도리어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사실 오뚜기는 원래 그냥 오뚜기였다. 내부거래 비중이 100%에 달하는 것도 오뚜기고, 상속세 전액 납부를 택한 것도 오뚜기다. 기업으로서 이윤 창출에 충실하며 법적 책임을 이행한 것일 뿐 윤리적 잣대로 평가 받을 일들이 아니다.
그럼에도 만연한 사회 비리는 오뚜기를 여론의 한복판에 불러 세웠다. 오뚜기는 조용히 본업에 충실해 온 중견기업이었지만 이제 세간의 관심에서 자유롭기 힘들다. '선악 프레임'은 앞으로도 오뚜기가 짊어져야 할 무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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