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공격 투자 후유증…AA급 방어할까 [Earnings & Credit]재무부담 확대, 등급 하향 트리거 충족…택배 사업 수익성 개선 핵심
심아란 기자공개 2019-02-14 15:00:45
이 기사는 2019년 02월 12일 07: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대한통운(AA-, 안정적)이 2015년부터 지속한 공격적 투자의 후유증을 단단히 겪고 있다. 늘어난 재무부담으로 신용도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다. 2018년 3분기부터 신용평가사가 제시한 등급 하향 트리거를 모두 넘어섰다. 올해도 확장적 투자 기조는 유지될 전망이다. 연간 자본적 지출(CAPEX) 규모가 여전히 3000억원을 상회해 재무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투자의 성과가 EBITDA(상각전영업이익)로 나타나는 게 신용도 방어의 핵심으로 지목된다. 2018년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 택배 사업부문에서 수익성을 회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매출이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 요인이다. 지난해 4분기에는 글로벌 사업부 선전에 힘입어 2017년 동기 대비 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8년 실적 개선 뚜렷…건설 투자는 '의문'
CJ대한통운은 작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조5152억원, 영업이익 874억원을 달성했다. 2017년 4분기와 비교해 각각 30%, 46%씩 확대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7년 4분기에는 9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었다.
CJ대한통운의 매출외형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M&A를 통해 글로벌 사업부문을 확장한 게 주효했다. 지난해 인수한 미국의 DSC로지스틱스가 4분기에 1644억원의 매출을 발생시켰다. 이는 2015년에 인수돼 이듬해부터 실적에 꾸준히 기여해온 CJ Rokin(1516억원)을 압도하는 규모다.
올해도 태국 및 말레이시아 지역에 택배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해당 사업에 책정된 금액은 602억원이다. CJ대한통운은 1조원 규모의 독일 물류사 슈넬레케 인수도 검토하고 있다.
이 외에도 CL(계약물류) 부문에 1025억원, 곤지암 SCM(공급망관리) 센터 구축(357억원), 여주 리조트 시설 확충(391억원) 등 총 3059억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한 상태다. 2018년 설비투자에 4408억원을 집행한 것과 비교하면 30% 줄었다. 다만 투자 피로가 누적된 탓에 재무부담은 적지 않은 수준이다.
시장 관계자는 "회사의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물류나 택배부문의 시설 투자는 필요하다"면서 "다만 여주 리조트 시설 확충의 경우 투자 시기가 적절한지는 의문이 남는다"고 말했다.
◇택배 부문 수익 창출, 투자 속도 제어 필수
CJ그룹의 대외신인도에 기반한 시장성 자금 조달력, 보유자산 등을 고려하면 CJ대한통운의 재무안정성은 우수하다. 다만 과중한 재무부담으로 인해 신용등급 하향 트리거를 충족했다. 신평사는 회사가 올해 택배 사업에서 수익을 회복하고 투자의 속도를 조절하는 게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3분기부터 신평사가 제시한 등급 하향 지표인 '총차입금/EBITDA 5배' '순차입금/EBITDA 6배' 등을 모두 초과했다. 2018년 말 연결기준 차입금 2조8750억원, 부채비율 150.9%를 기록하면서 또 다른 하향 조정 트리거인 '부채비율 150% 이상'에도 도달했다.
다만 신평사는 올해 CJ대한통운의 수익성이 회복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작년에 곤지암 허브터미널 조성(2459억원) 및 운영 비용 등으로 택배 부문의 수익성이 악화됐다는 설명이다. 올해 택배 사업의 수익 창출 여부를 지켜보고 등급 평정을 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신평사 관계자는 "택배 사업에서 수익성을 개선해 EBITDA 규모를 키우는 게 핵심"이라며 "영업현금창출 범위를 벗어난 투자로 차입금이 늘어난다면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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