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콘텐츠 플랫폼' 데이블, IPO 나섰다 증권사 상대 RFP 발송…뉴스 추천 서비스 '데이블뉴스' 운영
양정우 기자공개 2019-08-26 14:55:56
이 기사는 2019년 08월 23일 16시4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개인화 콘텐츠 추천 플랫폼 기업 데이블이 기업공개(IPO)에 나섰다. 뉴스 추천 서비스 '데이블뉴스'를 통해 '핫'한 주목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광고 수익을 토대로 매출 실적이 매년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23일 IB업계에 따르면 데이블은 내년 코스닥에 상장하고자 주관사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국내 주요 증권사를 상대로 IPO 주관사를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IB업계에 따르면 "데이블뉴스로 주목을 받은 데이블이 IPO에 나서면서 국내 대형 증권사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늦어도 내달까지 상장주관사를 선정한 뒤 본격적으로 상장 작업에 돌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데이블이 개발하는 개인화 콘텐츠 추천 플랫폼은 사람이 원하는 콘텐츠나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토대로 개인 알고리즘을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바로 데이블뉴스다. 뉴스 소비 패턴을 분석해 개개인에게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자가 클릭한 뉴스를 바탕으로 패턴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뉴스를 보여준다. 지난달 데이블의 추천 뉴스를 통해 발생한 클릭수가 8466만건에 달하고 있다.
현재 데이블의 핵심 수입원은 '네이티브 광고'다. 독자가 뉴스를 읽다가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데이블 이용자가 꾸준히 늘어난 덕에 매출 규모가 매년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연간 매출액이 8000만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엔 137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아직 상장주관사를 선정하는 단계여서 구체적인 밸류에이션을 논하기 이른 시점이다. 하지만 주가매출비율(PSR)을 기준으로 상장 밸류가 책정될 가능성이 높는 게 IB업계의 시각이다. 국내외 스타트업의 IPO 트렌드와 데이블의 수익 구조를 감안한 판단이다.
데이블은 사세 확장에 발맞춰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미 인도네시아와 대만, 베트남,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시도했다. 전체 매출액의 10% 가량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향후 싱가포르와 홍콩, 호주 등으로 해외 거점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IPO를 앞두고 신규 비즈니스의 론칭도 추진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의 진입하고자 내년 상반기 '카라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정 매장 근처를 지날 때 푸시 메시지를 보내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광고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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