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패러다임 바뀐 GS, ㈜한진 지분인수 배경은 간접 투자 방식 패러다임으로 변화…모빌리티 외 물류 사업도 미래사업으로 낙점
박기수 기자공개 2019-11-27 08:25:50
이 기사는 2019년 11월 26일 07: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 한해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의 최대어였던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GS그룹이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아시아나항공이라는 '아예 새로운 영역'의 사업을 품에 안기 위해 별도 태스크포스(T/F) 팀을 조직해 인수 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비롯해 자금 상황과 인수 자금에 필요한 비용 등을 다각도로 검토했다고 전해진다. 최종 결론은 '철회'였다.가격도 문제였지만,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이 크게 없었다는 점이 인수 철회의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전해진다. 설령 인수한다고 해도 GS그룹, 멀리는 LG그룹 시절부터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항공업'을 어떻게 영위할 것인가라는 고민이 많았다고 전해진다.
그렇게 끝난 줄로만 알았던 GS그룹의 신사업 진출 행보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튀어나왔다. 규모 등은 아시아나항공 딜과는 비교되지 않지만 유의미한 규모의 딜이었다. 지난 10월 말 GS홈쇼핑이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 보유하고 있던 ㈜한진의 지분 6.87%를 254억원에 취득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당시 상속 문제와 대한항공 경영권 문제가 있었던 한진그룹의 백기사를 자청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GS홈쇼핑은 공식적으로 이를 전면 부인했고, 물류 사업의 시너지 강화를 이유로 꼽았다. 다시 말해 '로지스틱스(물류)' 사업으로 간접적인 사업 진출을 행한 셈이다.
물론 7%가 되지 않는 지분을 매입한 것을 두고 '사업 진출'로 해석하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는 시선도 있다. 다만 GS홈쇼핑과 ㈜한진의 관계가 이전부터 돈독했다는 점과, 최근 GS그룹의 투자 방식을 살펴봤을 때 소수 지분 매입도 의미 있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
GS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최근 그룹 내에서 '간접 투자' 방식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쉽게 말해 이전에는 GS그룹이 어떤 사업을 반드시 '직접' 영위해야만 했다면, 이제는 지분 투자를 통해 동맹을 만들고, 같은 편인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는 방식의 투자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는 의미다.
주요 계열사인 GS칼텍스의 최근 투자도 그렇게 이뤄지고 있다. GS칼텍스는 2016년 말부터 카닥, 오윈, 그린카 등 모빌리티 관련 스타트업에 소수 지분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GS그룹이라는 '거대함'이 발 빠르게 할 수 없는 신사업 분야의 다양한 사업을 지분 투자를 통해 간접 영위하고 있는 셈이다.
이외 GS칼텍스는 지난해 SK에너지와 함께 C2C 택배 서비스 사업인 '홈픽'과 무인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큐부' 프로젝트를 함께 시작했다. 두 사업은 양 사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 자산인 주유소를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물류' 사업이다. 각 사업은 주유소에 유휴 공간을 활용해 택배 거점으로 삼고, 스마트 보관함을 설치해 보관·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분 인수와는 살짝 결이 다르지만, GS그룹이 모빌리티 사업과 연관성이 많은 물류 사업 확대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비춰봤을 때 ㈜한진의 소수 지분 인수도 물류 시장 내 역량을 확대하기 위함임을 유추할 수 있다.
GS 관계자는 "㈜한진 지분 투자는 백기사 성격의 투자라는 의미가 살짝 더 짙다"라면서 "다만 이번 투자로 그룹 내에서 앞으로 물류 사업을 할 때 다른 물류업체보다 한진과 먼저 협의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생긴 것은 맞다"라고 말했다. 기존 '홈픽' 서비스의 경우 GS칼텍스와 SK에너지를 비롯해 물류사로는 CJ대한통운이 참여했었다.
한편 업계는 올해 ㈜GS에서 추진하고 있는 GS그룹 펀드에 대해서도 향방을 궁금해하고 있다. 모인 자금이 모빌리티 사업이나 물류 사업에 투자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재계에 따르면 GS그룹 펀드의 1차 목표 모집액은 2500억원으로 설정됐다고 알려진다. 다만 아직 계획했던 만큼 계열사에서 자금이 모집되고 있지 않다고 전해진다. GS 관계자는 "연말 인사 이동 이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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