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 준비' 현대제철, 현대오일뱅크 지분 판다 2.21% 매각 결정, '산유국 갈등'에 시기·방법 '고민'
구태우 기자공개 2020-04-14 09:25:42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3일 12시4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이 철강시장의 장기 침체가 예상됨에 따라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서울 잠원동 사옥 등 자산 매각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1200억원대에 달하는 현대오일뱅크의 지분도 매각한다.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현대오일뱅크 지분 541만1497주(2.21%)를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처분 시기는 현대오일뱅크의 지분가치 등을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오일뱅크 지분의 장부가액은 1176억원이다. 현대제철은 최근 철강 경기가 악화되면서 비핵심 자산을 매각해 현금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현대오일뱅크의 지분을 갖게 된 건 199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현대그룹은 극동정유를 인수해 현대정유를 설립했고, 범현대가 계열회사들이 현대오일뱅크의 지분을 고루 보유했다.
현재 범현대가 계열회사들이 보유한 현대오일뱅크 지분은 현대자동차(4.35%), 현대제철(2.21%), HDC현대산업개발(1.35%) 등이다.
현대제철은 이전부터 재무구조 개선의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오일뱅크, HDC현대산업개발 등 타법인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기조를 세웠다. 3곳의 지분을 모두 합하면 규모가 1조5352억원에 달한다. 이중 91.7%는 현대모비스의 지분이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때 핵심으로 활용될 것으로 점쳐지는 계열회사다.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은 정몽구 그룹 회장과 장남인 정의선 수석부회장에게 넘겨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지연되면서 현대모비스 지분을 처분할 시기는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반면 현대제철은 현대오일뱅크 지분은 처분하기로 결정했고, 현재 시기를 검토 중이다. 현대제철이 현대오일뱅크의 지분 매각에 뜸들였던 결정적인 이유는 '기업 공개(IPO)' 때문이다. 현대오일뱅크는 IPO 시장의 '대어'로 분류된다. 현대제철은 IPO 과정에서 자본차익을 노리고 있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의 IPO 시기는 현재 오리무중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IPO를 추진했는데,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람코그룹에 지분 17%를 넘기면서 보류됐다.
올해도 IPO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코로나19와 산유국 간 갈등으로 사실상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이 때문에 현대제철의 현대오일뱅크 지분 매각도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다.
서강현 현대제철 재경본부장(CFO)은 지난 1월 열린 연간 실적발표회에서 "현대오일뱅크 지분은 처분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만큼 시기 등이 관건으로 남았다.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오일뱅크 지분의 장부가액은 3년 새 36.1% 올랐다. 2017년 751억원이던 장부가액은 지난해 1176억원에 달했다.
올해 1분기 코로나19 등으로 정유사의 지분 가치는 이전보다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사인 에쓰오일의 주가는 1분기 동안 37.8% 하락했다. 4월 들어 주가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현대오일뱅크 지분을 매각하기 위해 최적의 매도 시기를 저울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제철의 부채비율(별도 기준)은 89.0%로 재무구조가 비교적 안정돼 있다. 하지만 순차입금 규모는 9조원을 넘는다. 대부분이 장기차입금에 해당돼 상환 부담은 비교적 적다. 이중 1년 이내 상환해야 하는 차입금은 2조244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9503억원이다. 매출채권까지 합하면 약 3조원 가량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철강시황이 악화되면서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둔화되고 있다. 철강업의 전방산업인 자동차 산업과 조선업, 건설업은 끝을 모르는 불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제철이 공격적으로 현금을 확보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오일뱅크 등 타법인 지분은 처분 계획은 있지만 시기와 방법은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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