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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 이제는 당연해진 3분기 보릿고개? 화학 부문 선전해 수익성 방어, 패션 COO 이규호 전무는 '고심'

박기수 기자공개 2020-11-09 13:39:44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6일 16: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화학 부문이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며 3분기 전사 수익성 하락을 막는 안전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다만 이규호 코오롱인더스트리 전무의 FnC(패션) 사업 부문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규호 전무는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오롱인더스트리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각각 9575억원, 28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3%다. 이중 화학 부문은 매출 1546억원, 영업이익 208억원을 기록했다. 화학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13.4%, 전사 영업이익 중 화학 부문의 비중은 무려 72%다.

화학 부문은 석유수지와 페놀수지, 에폭시수지 등 각종 수지 관련 제품들을 생산한다. 182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산업자재 부문과 함께 3분기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수익성을 책임졌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영업이익을 가장 많이 깎아먹은 사업 부문은 패션 사업 부문이다. 패션 사업 부문의 3분기 매출과 영업손익은 각각 1772억원, 마이너스(-) 199억원이다. 11.3%의 영업손실률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패션 부문의 부진은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장마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패션 부문의 수익성은 항상 계절을 타왔다. 특히 3분기에는 매년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코오롱인더스트리 뿐만이 아닌 패션 산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목돼왔다.

재계 관계자는 "3분기에 속하는 7월, 8월, 9월은 여름 시즌으로 의류 단가가 낮다"라면서 "패션업계의 보릿고개라고도 불린다"고 말했다.

문제는 매년 적자 폭이 커진다는 것이다. 올해 패션 부문의 영업적자 140억원은 작년 107억원보다 33억원 많은 수치다. 또 2016년(22억원)의 약 6배, 2017년(33억원)의 약 4배, 2018년(64억원)의 약 3배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와 긴 장마철이 큰 영향을 미쳤다.

패션 부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이규호 전무 입장으로서는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 전무는 2018년 이웅열 전 회장의 퇴임과 함께 COO로 승진해 경영 시험대에 올라있는 중이다. 이 전 회장은 2018년 퇴임 당시 "아들의 경영 능력이 인정되지 않으면 주식 한 주도 물려주지 않겠다"고 말했던 바 있다.

재계 관계자는 "패션 사업 부문이 고질적으로 3분기에 약한 것은 맞지만 적자 폭을 줄이거나 적자 분을 메꿀만한 새로운 사업군 개발이 바로 이규호 전무의 몫"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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