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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상사 포스코인터의 '구동모터코아' 도전기 녹색채권 800억~1000억 조달...2024년까지 3000억 설비투자 의지

김서영 기자공개 2021-03-02 13:37:32

이 기사는 2021년 02월 26일 08:2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무역상사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인터)이 친환경 자동차용 구동모터코아 사업 강화에 나선다. 모터코아란 모터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으로 최근 수요가 늘고 있다.

구동모터코아는 포스코인터가 신사업으로 낙점하고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사업부문이다. 녹색채권을 통해 800억원을 조달해 투자금을 마련했다. 수요예측 흥행에 성공하면 1000억원까지 증액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인터의 구동모터코아 사업에 발을 들인 건 2016년 11월이다. 포스코인터는 포스코로부터 인적분할한 '포스코피앤에스(P&S)'의 철강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했다. 철강유통 사업에서의 역량을 확대하고 포스코그룹의 핵심 사업 역량인 철강 사업부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2016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포스코인터는 △무역 △해외 플랜트와 발전 인프라 구축을 담당하는 해외 프로젝트 △석유 및 가스, 식량자원 등 자원개발 세 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었다.

포스코피앤에스를 흡수합병하면서 새로운 사업부문이 추가됐다. 포스코인터는 국내에서 철강을 가공해 제조하기 시작했다. 후판가공, STS, TMC 등 3개의 독립 사업부가 운영됐다. 이 가운데 TMC사업부에서 모터코아와 변압기 코아 등을 생산해 국내 코아 업계 1위를 유지해왔다.

포스코인터는 이때부터 친환경차 시대에 대한 꿈을 꾸기 시작했다. 철강가공 사업부문에서 생산하는 모터코아를 전기차용으로 생산해 미래 친환경 변화에 대비하겠다는 판단이 선 것이다.
(출처: 포스코SPS 홈페이지)
포스코인터는 사업부문 재편이라는 구체적인 행동에 나섰다. 지난해 3월 TMC사업부와 STS사업부, 후판가공사업부를 물적분할해 '포스코SPS'를 출범시켰다. 포스코SPS는 'POSCO Steel Processing & Service'의 앞글자를 따서 사명을 정했다. 포스코인터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SPS는 현재 전기차 등에 탑재되는 모터코아를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SPS은 꾸준히 성장해왔다. 모터코아로 벌어들인 매출은 2018년 820억원, 2019년 1089억원, 지난해 1671억원이다. 포스코인터는 올해 매출이 208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오는 2025년까지 421만대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계획대로 진행한다면 연간 매출 7500억원을 올릴 수 있게 된다.

포스코인터는 구체적인 설비 투자 계획도 내놨다. 내년까지 국내 생산라인을 200만대 규모로 확장한다. 중국 P-CORE, 인도 TMC 등 그룹사의 해외 생산시설을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2024년까지 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해 글로벌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이듬해 기준 국내외 400만대 규모의 생산체계를 갖춘다는 청사진이다.

포스코인터 측은 "2025년까지 매출액 기준 2조5000억원 수준인 1000만대 물량의 구동모터코아 수주를 완료했다"라며 "360만대를 추가로 수주하는 것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녹색채권으로 조달되는 800억원 이상의 자금 역시 구동모터코어 사업 등의 투자금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는 구동모터용 에너지 고효율 강판, 수소전기차용 금속분리판, 2차전지 소재용 양·음극재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포스코SPS 공장 전경 (사진제공: 포스코인터내셔널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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