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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태제과, ‘빙과사업 매각’ 재무구조 개선 뚜렷 매각대금 900억 차입금 상환 투입, 부채비율 '210%→135%' 급락

정미형 기자공개 2021-03-30 08:09:15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9일 14: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태제과식품(이하 해태제과)이 아이스크림 사업부 매각으로 재무건전성 개선 효과를 누리고 있다. 매각대금 중 상당 부분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하며 재무 부담을 크게 덜었다. 향후 제과사업을 바탕으로 재무 안전성을 추가로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해태제과는 지난해 10월 자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 지분 100%를 빙그레에 매각했다. 해태아이스크림은 해태제과가 지난해 1월 빙과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만든 별도 법인이다. 매각대금은 1325억원으로 분할 후 약 1년도 채 되지 않아 새주인을 맞았다.

해태아이스크림은 국내 아이스크림업계 '빅4' 중 하나였다. 부라보콘을 비롯해 누가바, 바밤바, 쌍쌍바 등 다수의 스테디셀러 상품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빙과사업부는 2012년부터 적자 기조가 지속됐다. 내수 부진과 소비 패턴 변화 등으로 빙과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성장성이 둔화됐다.

빙과사업부 적자가 누적되면서 해태제과의 재무 부담도 함께 높아졌다. 순차입금 규모는 3000억원 안팎에서 수년간 이어져왔다. 연간 영업이익이 300억원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다소 과도한 수준이다. 해태제과는 결국 빙과사업부 매각을 결정하며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


매각 효과는 쏠쏠했다. 우선 부채비율을 대폭 낮췄다. 해태제과는 2019년 말 부채비율이 210%까지 치솟았지만 지난해 말 135.5%로 크게 개선됐다. 매각대금 중 약 900억원을 차입금 상환에 투입했다. 이에 순차입금도 1964억원을 기록하며 수년 만에 1000억원대로 차입 규모가 줄었다.

적자 사업부를 떼어 내면서 주축인 제과부분의 수익성도 개선됐다. 해태제과는 제과시장 3위 사업자로, 홈런볼, 맛동산, 허니버터칩 등 다수의 인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간 저출산 등으로 제과 시장 전반의 정체가 지속돼 왔는데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과자류 소비가 늘고 원가율 개선이 이뤄지면서 수익성이 회복됐다는 평가다.

체질 개선에 따라 향후 추가 재무안정성 개선도 기대해볼 수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해태제과의 현금 창출력과 검토 중인 자본 지출 규모를 감안할 때 향후 점진적인 재무 개선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현재 양호한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 현금흐름도 지난해 말 297억원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해태제과는 향후 미뤄뒀던 생산라인 투자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태아이스크림을 매각할 당시 생산설비 투자를 병행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시기를 조율 중이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생산설비 투자 시점에 대한 불일치로 일단 유동자금 일부를 원재료 구매 등에 집행했다”며 “투자 계획이 구체화되면 자금을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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