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너지, 공모채 어렵게 완판…얼어붙은 투심 [Deal Story]추가 청약 통해 5년물 미배정 해결…보령LNG터미널 발행 전략에 영향
강철 기자공개 2021-11-03 08:11:37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1일 18: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 E&S 계열 발전소 운영사인 파주에너지서비스가 2년만에 실시한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어렵게 모집액 완판에 성공했다. 추가 청약에서 한 자산운용사가 5년물 100억원에 대해 매입 의사를 밝힌 덕분에 미매각을 면했다.프라이싱 당일 급등한 국고채 금리가 기관의 투자 심리를 한층 얼어붙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이번 결과는 이달 중순 공모채 수요예측을 앞둔 동종사 보령LNG터미널의 발행 전략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자산운용사에서 추가 매입 의사 밝혀
파주에너지서비스는 지난달 29일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5회차 회사채의 수요예측을 실시했다. 모집액 800억원을 3년물과 5년물 각 400억원씩 나눠 매입 주문을 받았다. 수요예측 업무는 대표 주관사인 KB증권 기업금융2부가 총괄했다.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이번 3·5년물의 신용등급과 전망을 'AA-, 안정적'으로 제시했다. LNG 직도입 이후 한층 양호해진 수익성과 현금흐름을 감안해 SK E&S의 지급보증이 없음에도 AA 등급을 매겼다.
다만 업계에선 얼어붙은 회사채 업황을 거론하며 AA 등급을 받았다고 해도 수요예측 흥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을 제기했다. AA- 등급 민평과 큰 차이가 없는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절대금리도 이번 공모채의 매력도를 낮출 수 있는 변수로 꼽혔다.
예상대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실패했다. 3년물은 개별 민평금리 대비 +19bp 구간에서 모집액 400억원을 채우며 완판에 성공했다. 반면 5년물은 +20bp에서 300억원을 모은 결과 클로징 시점 기준으로 100억원 미배정이 났다.
파주에너지서비스와 KB증권은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리테일을 대상으로 금일까지 추가 청약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한 자산운용사에서 100억원을 더 매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 결과 5년물도 어렵게 완판을 달성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추가 청약 물량에 대해 우선권을 가진 자산운용사 외에 매수 의향을 밝힌 투자자가 더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발행사와 주관사가 물량 배분을 조율하는 대로 최종 발행 조건이 정해질 것 같다"고 설명했다.
◇3연속 수요예측 흥행 실패
파주에너지서비스는 2018년 11월 SK E&S의 연대보증이 없는 자기 신용등급 AA-를 받았다. 이후 공모채 프라이싱에 나설 때마다 매번 우량 등급을 앞세워 모집액의 3배가 넘는 자금을 모았다.
마지막 수요예측이었던 2019년 10월에도 700억원 모집에 2400억원의 주문을 받으며 저금리로 증액 발행에 성공했다. 다만 이번 결과로 3회 연속 수요예측 흥행 기록을 이어가는데 실패했다.
시장에선 수요예측 당일 재차 급등한 국고채 금리가 기관의 투자 심리를 극도로 위축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고채 3년물의 금리는 전일 대비 9bp 오른 2.103%를 기록했다. 같은날 10년물은 18bp 급등한 2.575%로 마감했다. 10년물 금리 2.575%는 2018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신용등급과 민자 발전업에 대한 크레딧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을 감안하면 상당히 아쉬운 결과일 수 있다"며 "이제는 AA- 등급도 완판을 장담하기 어려울 정도로 업황이 침체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수요예측 부진은 이달 중순 공모채 수요예측에 나서는 보령LNG터미널의 발행 전략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보령LNG터미널은 파주에너지서비스와 같은 SK E&S 계열이자 주요 고객사다. 같은 AA 등급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보령LNG터미널은 최근 모집액을 당초 계획한 규모보다 300억~400억원 정도 줄였다. 확정 모집액은 1500억원 안팎이 유력하다. 트랜치도 3년물 대비 수급이 양호한 5년물과 7년물로 구성했다. 증액 발행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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