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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더벨 헤지펀드 포럼]“성장하는 개인투자자 ‘사모대체투자’ 상품공급 필요”박권식 삼성증권 상품개발팀장 “개인 고수익자산 투자수요 여전하다”

이민호 기자공개 2021-11-17 08:29:29

이 기사는 2021년 11월 16일 15:5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개인투자자 대상으로 사모대체자산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상품이 확대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개인투자자의 자산규모가 커지고 있는데다 비상장투자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권식 삼성증권 상품개발팀장(사진)은 16일 더벨이 개최한 ‘2021 thebell HedgeFund Forum’에서 개인투자자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할 사모대체상품의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는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재도약하는 한국형 헤지펀드’라는 주제로 열렸다.


박 팀장은 2019년부터 이어진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 이후 개인투자자의 진입이 공모펀드가 아닌 신기술사업투자조합과 벤처투자조합으로 확대된 데 주목했다. 신기술조합과 벤처조합은 사모펀드와 유사하게 중소·벤처기업의 비상장주식이나 메자닌에 투자한다. 다만 최근 규제가 강화된 사모펀드와 달리 투자자 자격에 제한이 없고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융소비자보호법) 적용대상에서도 제외돼 있어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우려가 있다.

박 팀장은 “개인투자자의 사모펀드에 대한 신뢰가 하락했지만 여전히 고수익 투자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신기술조합이나 벤처조합은 포트폴리오 투자보다 프로젝트 투자가 많은 등 개인투자자 진입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사모투자(PE) 및 벤처캐피탈(VC) 시장은 갈수록 확장하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운용사(GP)가 국내 시장에 진입하면서 그로쓰 전략의 PE와 VC 투자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 지배구조 개혁 가시화와 기술산업 전반에서의 유니콘(Unicorn) 기업 배출 활성화는 국내 PE와 VC 시장 확대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혔다.

다만 이들 PE와 VC 분야 대형 운용사는 대부분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투자자(LP)를 모집하고 있어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이 실질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지적됐다. 개인투자자 진입이 어려운 요인으로는 장기투자에 따른 유동성 제약과 투자 이해도 부족 등의 요인이 꼽혔다. 지난달에는 사모펀드 제도개편에 따라 기존 PE 펀드가 지분투자뿐 아니라 대출에도 진입할 수 있게 되면서 국내 중소형 전문사모운용사들이 대형 PEF 운용사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글로벌 시장 측면에서도 다양한 비상장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2000년 이전에는 데카콘(Decacorn) 기업가치(100억달러)의 49%가 비상장 단계에서 달성됐지만 2000년 이후에는 96%가 달성되는 등 기업들이 IPO 이전 비상장 단계에 머무는 기간이 길어졌다는 설명이다. 2000년 PE 펀드가 투자한 미국 비상장 기업수는 1518개였지만 2017년 7250개로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반면 글로벌 개인투자자 자금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전체 운용자산 중 리테일 개인자금 비중은 57% 수준이지만 2025년에는 6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블랙스톤(Blackstone)은 2017년부터 리테일 타깃 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는 2021년 실적 발표에서 리테일 시장 공략을 차별화 전략으로 공표하기도 했다.

박 팀장은 “기업들이 비상장 기간을 오래 유지하면서도 기업가치를 달성하는 환경이 됐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로서도 비상장 우량기업에 초기에 투자하는 게 중요해졌다”며 “이런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라 사모대체투자에 개인투자자도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개인투자자의 사모대체자산 투자기회를 넓히기 위한 규제 완화를 검토 중이다. 장기폐쇄형보다는 제한적인 환매가 가능하거나 세컨더리 시장을 통해 유통이 가능한 상품구조를 권고하고 있다. 기관투자자 참여가 큰 상품 위주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위험분산을 위해 다양한 사모펀드나 재간접펀드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박 팀장은 “펀드 판매사로서는 기관투자자들이 독식하고 있는 대형 운용사의 사모상품에 개인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투자기회 제공이 필요하다”며 “국내 전문사모운용사들의 투자역량 제고 노력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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