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디테일]동방, 두산엔진發 담합 제재 후폭풍…조달금액 줄어드나④공정위 시정명령·과징금·입찰제한, 최종발행가 산정 악재 관측
박창현 기자공개 2021-11-25 08:25:44
[편집자주]
자본금은 기업의 위상과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대표 회계 지표다. 자기자금과 외부 자금의 비율로 재무건전성을 판단하기도 한다. 유상증자는 이 자본금을 늘리는 재무 활동이다. 누가,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근간이 바뀐다. 지배구조와 재무구조, 경영전략을 좌우하는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더벨은 유상증자 추진 기업들의 투자위험 요소와 전략 내용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3일 14: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물류 전문기업 '동방'이 일반공모 유상증자 최종 발행가액 산정을 앞두고 대형 악재를 만났다. 입찰 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으면서 주가가 출렁이고 있기 때문이다. 과징금 부과와 입찰제한 등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가 흐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가 하락 시 최종 발행가액이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유증 모집 총액까지 줄어든다. 이 경우 유입 대금으로 최대한 많은 차입금을 갚으려고 했던 재무 전략 역시 수정이 불가피하다.동방은 257억원 규모의 주주 배정 일반공모 유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달 1일 최종 발행가액을 확정하고, 이어 6일부터 청약 절차를 밟는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24일이다.
최종 발행가액은 앞서 산출한 1차 발행가액과 청약 시점에 산출할 2차 발행가액을 비교해 결정된다. 두 가격 중 더 낮은 금액이 최종 발행가액이 된다.
1차 발행가액은 3220원으로 산출된 상태다. 이후 2차 발행가액이 이보다 더 높더라도 1차 발행가액이 최종 발행가액이 된다. 다만 2차 발행가액이 더 낮게 산출되면 2차 발행가액이 최종 발행가액이 된다. 동방 입장에서는 주가를 최대한 사수해 더 이상 발행가액이 낮아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발행가액 하향 조정시 들어오는 유증 대금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2차 발행가액 산정을 앞두고 동방에 대형 악재가 터졌다. 물류기업에 치명적인 입찰 담합 문제가 불거졌다.
공정위는 이달 초 두산엔진이 실시한 중량물 운송 입찰에서 담합을 했다는 이유로 동방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16억7400만원을 부과했다. 동방이 다른 물류사들과 함께 2008년부터 2016년까지 두산엔진이 매년 실시한 운송 입찰에 참여하면서 미리 낙찰 예정자와 들러리사를 정했고 이러한 합의가 실현되도록 담합을 했다는 것이 공정위 설명이다.
동방은 이 같은 사실을 증권신고서상 우발채무 관련 위험 사항에 추가로 기재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담합 제재 일환으로 동방의 입찰 참가 자격을 제한한 기관들도 크게 늘었다. 올해 3분기에만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 전라북도, 한국전력공사, 경상남도가 '입찰참가자격제한 5개월' 처벌을 내렸다.
담합 제재와 입찰 참가 자격 제한은 물류기업인 동방 측에 사업 불확실성을 높이는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실제 공정위 제재 발표 이후 동방 주가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동방이 현재 일반공모 유증이라는 대형 재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 그 후폭풍이 더 크게 다가오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최종 발행가액 산정을 앞두고 주가가 떨어지면 유증 유입 자금이 줄어든다.
이달 초 5000원을 넘어섰던 동방 주가는 담합 제재 발표를 기점으로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현재는 3800원대에 머물러 있다. 이 주가 흐름이 유지되면 1차 발행가격 3220원 벽이 무너질 수 있다. 평균 주가에 20%의 할인율이 더 적용되는 탓이다.
동방은 유증 유입대금을 전액 부채 상환 용도로 배정해뒀다. 약정 이자율이 최대 5%에 달하는 고금리 차입금을 상환해 자금 운용에 숨통을 틔우겠다는 의중이다. 그만큼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유증 발표 이후 주가가 약보합세에 그치면서 이미 최초 발표 때보다 모집 총액이 줄어든 상태다. 올해 9월 최초 발표 당시 예상했던 조달금액은 306억원이었다. 하지만 지난달 주가 약세 여파로 1차 발행가액이 예상보다 낮게 산출되면서 조달 규모가 256억원까지 줄었다. 추가로 2차 발행가액까지 하향 조정되면 전반적인 재무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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