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Paper]하반기 한국물, 산은·수은 순서로 빗장 연다산은 8월 말, 수은 9월 초…벤치마크 효과 기대
김지원 기자공개 2022-08-31 07:15:32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6일 16: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하반기 글로벌본드 발행 준비에 한창이다. 두 곳 모두 이달 주관사단 선정 작업을 마치고 시장 모니터링을 면밀히 진행하고 있다.26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이 수출입은행보다 먼저 한국물 시장을 찾는다. 산업은행은 8월 마지막 주에 글로벌본드 발행을 위한 북빌딩을 진행한다. 수출입은행이 바통을 이어받아 9월 둘째 주 발행에 나설 계획이다. 두 곳 모두 10억달러 이상 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달 23일 주관사단 선정을 마치고 24일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다. 수출입은행은 각 하우스의 여름 휴가철을 고려해 2주 전 일찌감치 주관사단을 확정했다. 두 곳 모두 7개 하우스를 주관사단에 포함했다. 올해 첫 글로벌본드 발행 시에도 각각 7곳을 주관사로 선정한 바 있다.
한국 시간 기준 26일 밤 잭슨홀 미팅에서 미 연준 제롬 파월 의장의 연설이 예정돼 있어 내주 초 구체적인 발행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현재 각 주관사단과 함께 회의를 진행하며 조달 규모, 트랜치 등 발행 전략을 구상 중이다.
최근 금리 변동성 탓에 단기물 선호 현상이 짙어지며 대부분의 한국물 발행사들이 3년물 위주로 트랜치를 구성한 가운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어떤 트랜치를 들고 나올지는 관전 포인트다.
현재 한국물 시장은 8월 초 KT의 글로벌본드 발행을 마지막으로 여름휴가, 135일룰 등이 맞물려 잠시 휴식기에 들어간 상태다. 다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국책금융기관 지위를 인정받아 스케줄 B(Schedule B) 발행 자격을 갖추고 있어 해당 룰에 관계없이 딜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기획재정부에 북빌딩 일정을 신고해뒀으나 시장 상황에 따라 해당 날짜가 변동될 수는 있다. 다만 9월 20~21일(현지 시간) 미 연준 FOMC 전후로 시장 변동성이 예상되는 만큼 계획대로 발행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대규모 글로벌본드를 발행한다. 올해 1월 수출입은행이 30억달러를 발행하며 한국물 시장의 포문을 연 뒤 산업은행이 한 달 뒤 15억달러를 발행했다.
이후 수출입은행은 캥거루본드와 글로벌본드를, 산업은행은 유로본드를 추가로 찍었다. 이번 글로벌본드 발행 이후에도 연말까지 이종통화 시장 등을 활용해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은 열려있다.
두 빅 이슈어의 대규모 발행으로 하반기 공모 외화채 발행을 준비 중인 기업들은 벤치마크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 한화생명 등이 10월 발행을 목표로 조달을 준비 중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 아이온운용, 부동산팀 구성…다각화 나선다
- 메리츠대체운용, 시흥2지구 개발 PF 펀드 '속전속결'
- 삼성SDS 급반등 두각…피어그룹 부담 완화
김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2024 이사회 평가]홀로 선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이사회 경영 '부진'
- [2024 이사회 평가]캐즘 비켜난 세방전지, 이사회 경영은 '아직'
- [2024 이사회 평가]LX세미콘, 성장세 못미치는 이사회 경영
- [i-point]대동, 우크라이나 농기계 시장 본격 진출
- 아이엠지티, 과학정보통신부 IR52 장영실상 수상
- [Company Watch]'에이피솔루션 새주인' 탑런, 장비사업 '도전장'
- 우리기술, 원전 독점기술 기반 SMR 분야 '첫 수주'
- 금양인터, 펜폴즈 설립 180주년 기념와인 출시
- [i-point]대동 AI 가정용 재배기, CES 2025 혁신상 첫 수상
- 디렉터스컴퍼니,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비트나인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