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M&A로 '운송장비 제조업' 꼬리표 뗐다 거래소 분류 '업종변경' 마무리, 바이오사업 추가한 지 33개월만
최은수 기자공개 2023-01-02 08:22:37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8일 17:57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수합병(M&A) 전략으로 제약바이오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HLB가 업종 전환에 성공한 모습이다. 약 3년 전부터 정관에 바이오 사업을 추가해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꼬리표를 떼는 시도를 했다. 다만 그간 한국거래소 매출 규정 문턱에 걸려 무위로 돌아갔다. 그러나 작년 에프에이를 흡수한 후 헬스케어사업부를 신설하며 전환점을 만든 모습이다.한국거래소는 지난 22일 HLB의 산업분류를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에서 '의료용 물질 및 의약품 제조업'으로 변경했다. HLB가 2020년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에 바이오 사업 목적을 추가하며 업종 변환을 시도한 지 약 33개월 만이다.
HLB는 2008년 최대주주가 진양곤 회장이 된 후로는 바이오 사업에 집중해 왔다. 더불어 적극적인 M&A를 통해 2022년 3분기 말 기준 7곳의 상장사와 38개의 비상장사를 거느린 바이오그룹으로 거듭났다. 시가총액 규모는 4조원이다.
이 과정에서 글로벌 임상 3상을 마치고 FDA 품목허가를 앞둔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했다. 시장에서도 HLB를 사실상 바이오 기업으로 평가하게 됐다.
그럼에도 HLB는 3년 가까이 업종 변경에 실패했다. 계속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으로 분류됐다. 이는 대내외적 회사 경쟁력 저해 요인으로 인식됐다. 회사의 근간엔 구명정이나 중소형 선박 등 조선업이 남아 있던 영향으로도 풀이됐다. 사명인 HLB 또한 현대라이프보트(Hyundai Life Boat)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조선사업 부문에서 연간 백억원 안팎의 매출이 난다. 한국거래소는 특정 사업의 매출이 전체의 50%를 넘어야만 업종 전환을 허용했다. 상용화 전까진 이렇다할 매출을 내기 어려운 바이오 사업의 특성에 발목을 잡혀 장기간 업종전환을 이루지 못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HLB는 M&A와 함께 자회사를 통한 위얌신약 개발에 주력해 왔는데 이점은 산업분류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바이오 사업 특성 탓에 수천억원의 투자를 단행했음에도 KRX 헬스케어지수에조차 포함되지 못했던 점은 줄곧 시장 관계자들의 입길에 올랐었다"고 말했다.
HLB는 M&A로 성장한 회사답게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이라는 주홍글씨를 지울 때도 M&A를 활용했다. 지난해 10월 에프에이 주식 일체를 인수하기 위한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하며 업종전환의 토대를 다졌다. 에프에이는 체외진단 도구, 예방 세정제, 동물의약외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다.
HLB는 올해 초 에프에이를 흡수합병한 뒤 헬스케어사업부를 신설했다. 회사는 올해 헬스케어사업부의 약진에 힘입어 3분기까지(별도 기준) 매출액 1440억원, 영업이익 353억원을 냈다.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718% 늘어나며 영업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특히 올해 3분기 기준 HLB 전체 매출 중 약 80%가 바이오 부문에서 창출됐다.
HLB 관계자는 "바이오 업종 변경은 많은 변수들로 일정이 지연되긴 했지만 그간 진 회장 및 경영진들이 주주들에게 공언한 결과를 달성했다"며 "업종 변경과 리보세라닙 신약허가신청(NDA) 절차가 가시화될 경우 새 모멘텀 확보와 섹터 ETF 운용사의 관심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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