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3년 03월 07일 07: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공개(IPO)시장에서 대어(大漁)가 실종됐다. 올해에만 컬리를 시작으로 골프존카운티, 케이뱅크,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오아시스가 모두 상장을 철회했다.반면 중소형 기업은 어려운 시장 속에서도 IPO에 성공했다. 2월 상장한 6개 중소형사 중 5곳이 ’따상’을 기록할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올 1분기는 철저히 중소형 공모주의 시간이다.
이런 양극화는 의사결정의 유연성에 좌우되고 있다. 몸값을 낮추고 공모주 출회량을 줄이는 기업은 악화된 시장 환경 속에서도 목표를 달성했다. 재수에 성공한 제이오의 경우 공모가와 공모 규모를 대폭 하향 조정하고 유통물량 비중을 10% 가량 낮춘뒤에야 시장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다.
공모금을 통해 실탄을 넉넉히 채운 이들은 한 단계 성장을 위한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고금리 시장을 고려하면 경쟁사 대비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 반면 IPO 일정이 흐트러진 대어급 기업들은 모든 성장 전략을 다시 짜야 하는 악조건에 처했다.
대어급 기업들이 IPO 허들을 넘지 못한데는 유동성 시장에서 몸값을 대폭 높인 영향이 컸다. 비상장사의 투자 유치는 쉽게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수단이다. 그러나 투자유치의 목적은 단순히 몸값을 올리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IPO로 나아가는 파이낸셜스토리의 한 과정이다.
높은 밸류에이션은 투자자의 하방안정성을 위해 기업 입장에서 독소조항을 대거 넣을 수밖에 없다. 대다수 몸값을 낮췄다면 뺄 수 있는 조항이었지만 눈앞의 이익을 우선한 결과다.
오아시스의 IPO를 막은 재무적투자자(FI)의 비토권이 대표적이다. 또 기업가치가 4조원에서 1조원까지 떨어진 컬리 같은 곳은 신규 투자와 IPO를 모두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캐시버닝(의도적 현금 고갈)을 하는 컬리 입장에서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 주객전도가 경영권의 자율성을 떨어뜨리고 기업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는 셈이다.
시장은 예측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다. 기민성과 탄력성이 높은 기업이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눈앞의 기업가치만 좇은 기업들은 이제 악화된 시장 환경속에서 새로운 자금 조달 및 투자 전략을 재수립해야 한다. 결국 지연된 IPO로 경쟁력 훼손은 불가피하다.
시장의 교훈은 분명하다. 앞으로 투자유치를 추진하는 비상장 기업들은 기업가치와 계약 조건의 무게추를 잘 조율해내야 한다. 적절한 기업가치와 우호적 투자조건이 마련돼야 기업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다. 기업은 단거리 육상 선수가 아닌 수십 년을 바라보는 마라톤 선수라는 것을 되새길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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