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OLED TV 경쟁]가격 내린 삼성, LG와 8년 격차 추격 속도낼까②삼성, 북미·유럽 이어 국내도 저가경쟁력 마케팅…LG 점유율 쟁탈 시동
손현지 기자공개 2023-03-14 13:05:25
[편집자주]
국내 TV 생산의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한치의 양보도 없는 OLED 경쟁이 시작됐다. LG는 10년전부터 쌓아온 내공을 주무기로 삼고, 후발주자인 삼성은 세계 1위 TV 저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2023년 양사 OLED TV 전략의 특장점과 차이점 등을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0일 11:0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국내 시장에 '가격' 경쟁력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후발주자인 만큼 LG전자 등 경쟁자에 대항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려면 무기가 필요했던 것이다. 최근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TV, 스마트폰 소비 자체가 위축됐다는 점을 감안해 저가 마케팅으로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분석된다.삼성의 행보가 전체 TV 시장의 가격 인하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LG전자도 이달 중 신제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300만원 상당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며 맞대응한다.
◇한종희 LCD 뚝심, OLED에 어떻게 녹였나
하지만 최근 프리미엄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OLED TV는 불가피한 수순이 됐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작년 전세계 TV 출하량은 2억 325만대를 기록했다. LCD TV 출하량은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대를 밑돌았지만, OLED TV 출하량은 650만대 수준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성장이 멈춘 TV 시장에서 OLED TV는 유일하게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영역이라 마냥 외면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옴디아는 올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 비중이 49.8%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 사이 LG전자의 글로벌 OLED TV 시장 점유율은 60%까지 올랐다.
결국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OLED TV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작년 북미, 유럽 등 해외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OLED TV 시장에 진출하긴 했지만, 반쪽짜리 행보라는 평가가 많았다. 작년 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2022 CES'에서도 OLED TV 신제품을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일기도 했다.
◇소비절벽에 유일한 답은 가격 유인책?
한 부회장이 기존 플레이어인 LG전자를 뛰어넘기 위해 둔 차별 포인트 중 하나는 '가격'이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OLED TV는 3가지 사이즈(77, 65, 55형)다. 출고가는 △77형 799만원 △65형 529만원 △55형 309만원이다. LG전자 OLED TV 출하가는 77형 570만~900만원, 65형 319만~539만원 등에 비해 낮게 책정했다는 평가다.
물론 위와 같은 가격 비교는 '크기'만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결과다. 양사 제품의 사양을 동일선상에서 놓고 비교한 것은 아니다. LG전자는 최고 사양 기준 가격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LG전자는 한 사이즈 내에서도 모델 종류가 훨씬 다양하다. 주력상품인 올레드 에보(G/C), 합리적인 사양을 앞세운 B/A, 복잡한 연결선을 없앤 M시리즈, 롤러블, 8K 혁신이 담긴 R/Z 시리즈 등 총 7개 시리즈 29개 모델로 구성된다.
하지만 OLED TV 시장에 고객을 쉽게 유입하는 방법 중 하나가 가격 경쟁력이다. 어차피 OLED라는 꼬리표가 달린 이상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묶인다. 같은 크기의 제품이라면 저렴한 가격의 제품 보급률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론칭 프로모션도 치열하다. 삼성은 OLED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행사 모델에 따라 최대 12개월 티빙 프리미엄 이용권을 증정한다. LG전자는 최대 300만원 상당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다.
삼성전자는 LCD TV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경쟁사들을 압도하며 16년 연속 TV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왔다. QD OLED TV에서도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영향력이 확대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OLED TV 시장에서도 규모의 경제를 시현할 수 있다는 뜻이다.
LG전자도 가격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8일 서초R&D센터에서 진행한 신제품 설명회에서 백선필 LG전자 상품기획담당 상무는 "LG올레드 에보의 경우 패널 신기술 적용으로 휘도를 많이 올렸다"며 "통상 신기술 투자때는 재료비도 올라가며 단가 맞추는게 어려운데 LG전자는 동시에 기술 개발을 시도하며 비용 부담을 줄였다"고 말했다.
또 "중국과 대만 LCD 패널업체들이 최근 가격을 올리는 추세라 오히려 연초에는 LCD와 OLED 패널 가격이 좁혀지기도 했다"며 "작년과 달리 물류비 부담, 환율 영향이 줄어든 만큼 빠르게 분기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한미 오너가 분쟁]국민연금 '중립' 의견, 소액주주 중요도 커졌다
- [i-point]인텔리안테크, SES와 지상게이트웨이 개발 계약
- 우리은행 '역대 최대' 순익 이끈 조병규 행장 용퇴
- [i-point]위세아이텍, BCI 기반 디지털 의료기술 연구과제 수주
- [i-point]한컴, 다문화 아동 청소년 대상 한국어·SW 교육
- [해외법인 재무분석]LG엔솔 인니 현대차 JV 연결회사 편입, 기대효과는
- [한미 오너가 분쟁]임종훈 지분 산 라데팡스, 형제 주식 추가 매입도 염두
- [한미 오너가 분쟁]지분격차 '21%p'…곧바로 나타난 '라데팡스 효과'
- [우리은행 차기 리더는]리더십 교체 결정, 기업금융 '방향타 조정' 차원
- [금통위 POLL]연내 추가 기준금리 인하 없다…대외 불확실성 확대
손현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IPO 모니터]엠디바이스, '테슬라' 요건으로 거래소 관문 통과
- [Market Watch]유증 막힌 기업들 '기웃'…'신종자본증권' 4.5조 최대치
- [2024 이사회 평가]대주전자재료, '오너가 절반 참여'…사외이사 파워는 미약
- [2024 이사회 평가]흥아해운, 입김 센 경영진…내부거래 견제 '낙제점'
- [IPO 모니터]달바글로벌, 고심끝 '코스피행'…조단위 밸류 기대감
- [Market Watch]"직상장 어렵다"…대형 증권사 스팩합병 사활
- [Rating Watch]기로에 선 이마트24, '이마트 보증' 효과 볼 수 있나
- [2024 이사회 평가] 카페24, 감사위원회 구성 눈길…체계 개선 나설까
- [Rating Watch]HMM, 한신평 '긍정적' 아웃룩 획득…타 신평사도 동참할까
- [IB 풍향계]대신증권, IPO 뒷심 발휘…막판 예심청구 '잇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