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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김 사업' 자회사 통합관리 경영 효율화 CJ씨푸드·삼해상사 대표 '겸임', 원료 구매력·제조 시너지 강화 '글로벌 공략'

서지민 기자공개 2023-07-12 07:55:52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2일 07: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제일제당이 '김' 사업 효율화를 단행했다. 박태준 CJ씨푸드 대표를 삼해상사 대표로 선임하면서 김 제조 계열사 두 곳의 의사결정을 일원화했다. 통합 관리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삼해상사는 1968년 설립되어 김 사업에만 주력해 온 기업으로 '명가김' 브랜드로 잘 알려졌다. CJ제일제당이 2018년 삼해상사 지분 80%를 인수하면서 계열사로 편입했다. 삼해상사의 원초 구매력과 생산망에 CJ제일제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이었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박태준 CJ씨푸드 대표이사가 올해 5월부터 삼해상사 대표를 겸임하게 됐다. CJ씨푸드는 CJ제일제당의 자회사로 어묵과 김 등 수산물을 가공해 판매한다. 삼해상사가 CJ제일제당에 인수된 후 CJ씨푸드 대표가 겸직을 하게 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삼해상사의 김 B2B 경로 영업 일체를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삼해상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에 역량을 집중해 김 제조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목적이다. 이번 영업양도 거래로 삼해상사는 약 11억원의 현금을 거머쥐게 됐다.

CJ제일제당은 영업 양수에 이어 경영진을 통합하며 김 사업 개편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박 대표에게 사업 연관성이 높은 두 자회사를 통합 관리하도록 해 비효율적이었던 김 사업 구조를 효율화하고 시너지를 내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12월 CJ씨푸드 수장으로 선임된 박 대표는 CJ제일제당에서 상품구매담당을 역임했다. 삼해상사와 CJ씨푸드 원료 통합 구매로 구매력을 강화해 수익성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해상사의 경영 상황은 코로나19 이후 악화일로를 걸었다. 국내 김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출이 제한되면서 매출액이 급격하게 줄었다. 모회사와 이렇다할 시너지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재료 부담도 점차 증가해 지난해 매출원가율이 100%를 넘어섰다.

실제 삼해상사의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4억6700만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이후 2년간 적자폭을 늘려 지난해에는 16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실적 악화로 사업가치가 떨어지면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삼해상사에 대해 245억원의 손상차손을 인식했다.

그러나 CJ제일제당에게 김 사업은 포기할 수 없는 사업이다. 김은 CJ제일제당의 7대 글로벌 전략제품(GSP) 중 하나로 해외시장 공략에 핵심이 되는 품목이다. 올해 들어 해외 영토 확장을 목표로 캐나다, 호주 등 미 개척 국가 발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김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들의 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지휘 체계를 통일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경영 효율을 높이고 협업을 강화해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업게에서는 향후 두 회사가 합병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김은 글로벌 전략제품 중 하나로 해외시장 성장에 있어 중요한 품목"이라며 "자회사인 삼해상사와 CJ씨푸드의 대표를 통일해 사업 구조를 효율화하고 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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