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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플러스 법정관리행 유력…자율협약 불발 이해관계자 협의회 개최, 사측·채권단 의견 갈려

이명관 기자공개 2023-11-03 09:17:19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1일 16: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유플러스가 결국 자율협약이 아닌 법정관리 프로세스에 돌입할 전망이다. 채권단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율협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 분위기가 바뀌는 듯 했으나 막판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재판부에 요청하면서 방향을 틀었다. 재판부는 회사측 동의없이는 자율협약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지난주 대유플러스의 자율협약 돌입과 관련해 이해관계인 협의회를 열렸다. 대유플러스 대표이사와 채권단 관계자가 참석했다. 재판부 입장에선 채권단의 자율협약 요청에 대한 근거가 나름대로 타당하다고 판단을 내린 셈이다.

대유플러스 채권단들은 파로스자산운용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임시로 결성,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한데 모은 의견의 핵심은 자율협약 요청이었다. 자율협약은 기업과 채권 금융기관 간에 자율적인 협약에 의하여 진행하는 절차다.

채권단이 내세운 근거는 우선 대유플러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했어야 할 정도로 재무 사정이 나쁘지 않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인 지난 7월 투자했던 14회차 신주인수권부사채(BW) 투자자들은 회사의 재무상태를 볼 때 충분히 버틸 여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투자에 나섰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여기에 오너일가는 개인사옥을 비롯해 보유 자산이 상당하기 때문에 사재출연 가능성까지 고려할 때 안정장치도 있을 것으로 봤다.

실제 대유플러스도 이해관계인 협의회가 열리기 이전까지 채권단의 자율협약 요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재판부 입장에서도 협의회를 개최할 근거가 있었던 셈이다.

대유플러스는 채권단이 제시한 자율협악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재판부도 이를 인지하고 지난주 자율협약 관련 이해관계자 협의회를 열었다. 하지만 정작 협의회에서 대유플러스는 돌연 입장을 바꿨다. 자율협약이 아닌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려달라는 취지의 의견을 재판부에 전달했다.

대유플러스가 입장을 바꾼 이유는 협력사의 요청이 있었다는 점이다. 대유플러스가 언급한 협력사는 현대자동차로 전해진다. 대유플러스는 현대자동차가 제조하는 일부 완성차 관련 독점적으로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문제는 재판부가 회사측의 동의 없이는 자율협약 돌입이 어렵다는 입장이라는 데 있다. 채권단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타당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양측의 협의가 동반되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분위기를 고려할 때 극적으로 채권단과 대유플러스가 협의점을 찾기는 힘들어 보인다. 조만간 재판부가 대유플러스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채권단 관계자는 "핵심 협력사인 현대자동차가 부품 공급을 원활하게 이어나가려면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나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며 "이전까지 자율협약을 긍정적으로 봤던 게 시간 끌기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회생절차 개시 결정에 대비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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