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투자기업]'채널 팔로워 18억명' 순이엔티, 베트남 법인 설립 '순항'인플루언서 기반 미디어 기업…박창우 대표 "동남아·일본·미국 집중"
이영아 기자공개 2024-03-13 08:32:54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1일 10: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공개(IPO) 작업에 착수한 순이엔티가 글로벌 법인 설립에 속도를 낸다. 글로벌 성과에 기반해 두 배 이상의 실적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순이엔티는 도합 18억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기반 미디어 기업이다.21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순이엔티는 1분기 내 베트남 법인 설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박창우 대표는 "지난해 홍콩법인과 싱가포르 전문법인 설립을 완료했다"면서 "연말까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미국, 일본 등에 현지 법인을 세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순이엔티는 2016년 6월에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방송·공연 연출 기획자 출신 박창우 대표를 중심으로 기획과 연출, 영상촬영, 매니지먼트 경험을 살려 빠르게 숏폼 시장에 정착했다. 국내외 전속 인플루언서 틱톡(13억명), 유튜브(3억명), 인스타그램(1.5억명) 등의 팔로워 총합은 약 18억명에 달한다.
주요사업은 국내외 전속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매니지먼트 △영상 기획 및 촬영 △음원제작 및 유통 △글로벌 진출 △이커머스 등이다.
순이엔티는 지난 2022년 글로벌본부를 설립한 뒤 해외 사업에 힘을 주고 있다. 같은 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9개국 국가에서 틱톡 팔로워 순위 톱5 안에 드는 인플루언서와 국내 독점 계약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사업에 가속도가 붙었다.
박 대표는 "소속 인플루언서의 글로벌 팬층이 두터운 상황이고, 각자 강점을 드러내는 국가들도 다양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케지민은 팔로워의 60%가량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라며 "신사마는 필리핀 구독자 비중이 50%에 이르고, 원정맨은 유럽에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고 언급했다.
글로벌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8월에는 아시아 6개국(대한민국, 중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을 대상으로 한 스페인 마드리드 관광청 디지털 홍보를 수주하기도 했다. 1분기 만에 올해 전체 목표치를 달성해 계약금을 상향한 추가 수주를 앞두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순이엔티 매출액은 4년간 연평균 2배씩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40억원 수준으로 잠정 집계됐다.
모험자본의 러브콜도 이어졌다. 2022년 상반기 나우IB캐피탈을 중심으로 하랑기술투자, 나이스투자파트너스, 포트리스인베스트먼트 등 시리즈A 투자라운드에서 약 80억원을 유치했다. 최근 하나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2025년을 목표로 IPO 준비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박 대표는 "매년 안정적으로 흑자를 내왔기 때문에 투자금 80억원을 오롯이 신사업 투자에만 집중했다"면서 "올해는 상장을 목표로 매출을 비롯한 직접적인 수치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이영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관광 새싹기업 in Seoul/thebell interview]앰프 "K팝 팬덤 문화 '글로벌 확산' 기여할 것"
- 소풍벤처스, '농금원 첫 출자' 결실…80억 펀드 결성
- [글로벌로 진격하는 K-스타트업/thebell interview]"클라이원트, 입찰 프로젝트 업계 '링크드인' 꿈꿔"
- [관광 새싹기업 in Seoul]앰프, K팝 팬덤 굿즈 유통…60억 매출 예고
- [글로벌로 진격하는 K-스타트업]클라이원트, 미국·싱가포르 집중…2년후 100억 매출
- '농금원 GP' 시너지IB, 8년만에 스타트업 투자 나섰다
- [VC 투자기업]김진우 라이너 대표, 글로벌 AI 리더 '스포트라이트'
- [thebell interview]"소풍커넥트, 창업자 고민 해결 집중…로컬 투자 확대"
- 소풍벤처스, AC '소풍커넥트' 설립…최경희 대표 선임
- [글로벌로 진격하는 K-스타트업]클라이원트, 공공 입찰 혁신…1000조 시장 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