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전문’ 데일리파트너스, 핀테크 영토확장 청신호 '금융 전문가' 신승현 대표 역할 커…"금융기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 발굴할 것"
이채원 기자공개 2024-03-25 08:30:35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2일 15시0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바이오 전문 벤처캐피탈(VC)로 알려진 데일리파트너스의 핀테크 영토 확장에 파란불이 켜졌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 핀테크 출자사업의 주인공이 되면서다. 하우스는 현금흐름이 양호하고 기존 금융기관들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할 계획이다.22일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전일 한국성장금융은 제5차 핀테크혁신펀드 위탁운용사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초기투자리그에는 데일리파트너스가 팔로우온리그에는 나이스투자파트너스·SK증권 컨소시엄이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됐다.
초기투자리그에서는 바이오 투자를 전문으로 하던 데일리파트너스가 도전장을 내면서 이목을 끌었다. 초기투자리그는 데일리파트너스와 함께 씨엔티테크, 한국가치투자 등 3곳의 하우스가 지원해 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신 대표는 미래에셋증권과 하나증권의 금융 애널리스트로 활동한 뒤 2015년에는 데일리금융그룹을 창업해 코인원, 뱅크샐러드, 피플펀드 등 다수의 핀테크 기업을 투자·인수 했다. 2022년에는 MG손해보험 대표이사직에 올랐으며 데일리파트너스에 합류하기 직전까지는 파운틴헤드 프라이빗에퀴티(PE)에서 다수의 금융기관 인수합병(M&A)에 참여했다.
데일리파트너스는 한국성장금융의 핀테크 펀드를 통해 기존에 있는 플랫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신 대표는 “핀테크 시장이 형성된 지가 어느정도 지나서 시장의 흐름을 봤을 때 플랫폼이 직접 되고자 하는 회사보다는 기존에 있는 플랫폼에 기술이나 서비스적인 역할을 하는 곳을 중점적으로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현금 창출 능력을 가지고 금융기관들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를 눈여겨볼 방침이다. 그는 “현금흐름에 대한 창출 능력이 단기간에 나올 수 있는 곳, 그리고 기존 금융기관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기관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회사에 투자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핀테크 펀드의 핵심 운용인력으로는 신 대표와 성용훈 상무, 정한호 상무, 김지은 대리가 이름을 올린다. 성용훈 상무는 BNK투자증권·하나증권·신한투자증권의 금융 분야 애널리스트 출신으로 신 대표와 함께 올해 초부터 데일리파트너스에 합류했다.
펀드의 주목적 투자대상은 핀테크 기업과 초기단계의 기업으로 각각 결성금액의 60% 이상을 투자하면 된다. 또 우수 기술기업과 혁신기업에도 각각 약정총액의 80%, 60% 이상을 베팅해야 한다. 펀드 결성 기한은 올해 9월까지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
이채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VC 투자기업]CJ프레시웨이 공략한 에니아이, 매출 상승 기대감
- 경남지역혁신펀드, 케이런벤처스 반전서사 쓸까
- [VC 투자기업]아이쿠카, 사용자 활동성 지표 시중은행 추월
- [VC 투자기업]델타엑스, 150억 시리즈A 시동…연구개발 총력
- [VC 투자기업]플레이태그, 40억 시리즈A 유치…서비스 고도화
- [thebell interview]이원재 포디움앤컴퍼니 대표 “스타트업 종합상사 될 것”
- [VC 투자기업]'수익 구조 정상화' 뮤직카우, 1년 실적 성적표는
- [VC 투자기업]젠테, 부분 자본잠식…설립후 최대 실적 빛 바래
- [VC 투자기업]삼쩜삼, 가입자 2300만명 돌파…성과와 과제
- [VC 투자기업]뱅카우, 22일 4호 공모청약…5호부터 복수계좌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