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미래 사업으로 '항공우주' 낙점하나 증손회사 지분 지주사가 전량 인수, M&A 가능성도 열려
김위수 기자공개 2024-05-22 08:54:46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0일 16시1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오롱그룹이 미래 사업 중 하나로 '항공우주'를 낙점하고 계열사 지분구조를 조정한다. 증손회사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지분 전량을 지주사 ㈜코오롱이 취득할 예정이다. 오너가 4세 이규호 부회장이 올들어 ㈜코오롱 등기임원으로 취임해 그룹 경영에 나선 뒤 내린 의사결정이다.이와 동시에 계열사에 흩어진 관련 사업을 코오롱데크컴퍼지트로 모으는 작업도 진행한다. 차세대 사업으로 항공우주 사업을 점찍고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려는 모습이다. 코오롱데크컴퍼지트를 통한 인수합병(M&A) 가능성도 열리게 됐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오롱은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지분 전량(298만3769주)을 오는 7월 355억원에 취득하기로 지난달 결정했다. 현재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지분 100%를 보유한 주주는 ㈜코오롱의 손자회사인 코오롱글로텍이다.

코오롱글로텍으로부터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지분을 인수해 증손회사인 코오롱데크컴퍼지트를 ㈜코오롱의 자회사로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코오롱그룹 측은 "투자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미래사업 투자 목적"이라며 "신사업 차원의 지분관계 재편 작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오롱데크컴퍼지트는 2011년 설립된 기업으로 항공기 부품을 비롯해 항공·방산 사업 특수 복합소재를 생산하는 곳이다. 2015년 코오롱글로텍이 지분 75%(현금 및 사모간접투자기구 통해 취득)를 인수해 코오롱그룹에 편입됐고, 2018년 코오롱글로텍의 완전 자회사가 됐다. 지난해 발사된 국내 최초 민간 시험발사체 '한빛-TLV'에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가압탱크·연소관 챔버·노즐 조립체·노즈콘 페어링 등의 복합재 부품이 탑재된 바 있다.
이와 동시에 코오롱데크컴퍼지트는 복합소재와 관련된 사업부를 양수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코오롱글로텍의 AP(Automotive Parts) 사업 등 관련 사업부문과 코오롱이앤피의 UD(Uni-Directional) 테이프 관련 부문의 자산 및 인력은 코오롱데크컴퍼지트의 소속이 된다. 이를 위해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들이는 금액은 390억원이다. 오는 7월이면 양수가 마무리된다.
코오롱글로텍의 AP 사업부는 복합소재를 적용한 자동차 부품 경량 소재를 개발 및 생산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UD 테이프는 금속·플라스틱 재료에 비해 밀도당 강도와 변형 저항이 높은 복합소재다. AP 사업과 UD 테이프 모두 물성이 높은 복합소재를 만든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는 물론 항공우주 부품에 필요한 사업이다.
코오롱데크컴퍼지트에 관련 사업들을 한데 모아 사업을 일원화하며 그룹 차원의 지원이 한층 용이해졌다. 지주사 차원의 직접적인 지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지주사의 증손회사에서 자회사가 되며 투자활동이 자유로워지는 점에도 주목된다. 지주회사 및 소속회사의 행위제한 규정에 따르면 증손회사는 계열사 주식을 소유하는 일이 금지된다. 오는 7월부로 코오롱데크컴퍼지트가 ㈜코오롱의 자회사가 되면 이 제약이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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