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와 다른 패스트파이브, 사업다각화로 '성장 일로' 오피스 플랫폼 변신, 사업 모델 확장…신규 인테리어 사업 등 눈길
양정우 기자공개 2024-05-31 07:46:28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7일 07: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공유 오피스 기업인 패스트파이브의 매출 볼륨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선두주자인 위워크가 본사의 파산 신청으로 흔들리는 와중에 토종 업체로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투자업계는 공유 오피스 비즈니스를 넘어 오피스 플랫폼으로 거듭나려는 시도에 주목한다. 이미 빌딩 솔루션과 파이브스팟 등을 또 다른 주축 사업으로 키우는 데 한창이다. 플랫폼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는 시점엔 수익성이 본격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관측된다.
◇'토종업체 승승장구' 매년 실적 개선, 글로벌 1위 위워크 본사 파산신청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패스트파이브의 지난해 매출액은 1261억원을 기록해 전년 1186억원보다 100억원가량 늘었다. 2021년 830억원에서 매년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적자 규모도 큰 폭으로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50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93억원에서 절반 규모로 줄어들었다. 플랫폼 사업을 지향하는 스타트업은 성장 과정에서 한동안 손실 기조가 유지될 수밖에 없다. 패스트파이브의 경우 매출 확대에 따라 수익 구조가 개선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공유 오피스 붐을 일으킨 위워크와 사뭇 다른 행보다. 위워크의 경우 본사가 파산을 신청하는 난관에 부딪혔으나 패스트파이브는 코로나19 팬데믹 등 치명적 사태를 극복하는 데 성공했다. 팬데믹 당시 불어온 언택트(untact) 바람은 오프라인 중심의 공유 오피스 사업엔 위기일 수밖에 없었다.
패스트파이브가 성장 일로를 걷는 배경엔 사업다각화 전략이 있다. 오피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자 시도한 사업마다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다. 기업 대상 거점오피스 서비스인 '플렉서블오피스'와 24시간 멤버십 라운지 '파이브스팟'은 각각 121%, 37%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광고마케팅 플랫폼 파이브애드 역시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빌딩 솔루션 사업에도 공 들이고 있다. 패스트파이브가 건물주와 함께 빌딩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수익을 공유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간 고정 비용 없이 빠르게 지점을 확장해 왔다. 올해 3월 기준 제휴 지점 수는 62개로 집계됐고 성장 속도를 감안할 때 연말까지 100개 지점으로 확장하는 게 가능할 전망이다.
신규 사업 부문에서는 오피스 인테리어 사업이 눈에 띈다. 독자 브랜드를 토대로 다양한 오피스 인테리어 니즈를 반영해 인테리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침투하고 있다. 클라우드 구축·관리 서비스인 파이브클라우드도 매출 규모가 68%나 증가하면서 비공간 사업 파트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패스트파이브는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44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 지점과 이용자가 많을수록 플랫폼으로서 영향력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이미 토종 선두 업체로 입지를 다진 터라 클라우드 솔루션 등 각종 연계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향후 지점과 사용자의 계속 늘어날수록 다양한 연계 비즈니스의 수익성도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국내 최초 인테리어 멀티브랜드 전략…니즈 충족 최우선 '브랜드 다각화'
근래 들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영역은 오피스 인테리어 사업이다. 국내 최초로 4개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오피스 인테리어 시장에서 멀티 브랜드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
대표 브랜드인 '하이픈디자인'은 △층고가 높아보이는 노출형 천장 △생동감을 더하는 원색의 컬러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오픈 워크스페이스 등을 특징으로 삼아 이미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소형 빌딩과 대형 빌딩을 불문하고 지하부터 루프탑 공간 디자인까지 다양한 시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파이브퍼센트 디자인'은 신뢰할 수 없는 가격 구조를 가진 인테리어 시장에서 업계 최초로 매입 세금계산서를 공개하는 브랜드다. 견적서에 낯선 항목과 용어를 없앤 동시에 투명한 마진을 토대로 희망 예산 내에서 고객의 요청을 반영해 나고 있다.
'인테리어 코드'는 IT 기업에 맞춤형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IT 네트워크 인프라를 내재화했고 유무선 신호 간섭 방지를 위한 공간 레이아웃 분석, 인원과 업무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한 공간 디자인이 강점으로 꼽힌다.
무상 보증 10년을 제공하는 '텐이어스 디자인'은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마련됐다. 이 브랜드는 명확한 최종 책임제가 세일즈 포인트인 만큼 오피스 장소를 직접 소유하고 있는 고객, 오랜 업력을 자랑하는 기업 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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