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3인방, 미묘한 매매회전율 '눈에 띄네' KB 대비 신영·한국 매매회전율 높은편
신민규 기자공개 2013-08-13 13:59:10
이 기사는 2013년 08월 07일 11:3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펀드내 주식매매 빈도를 뜻하는 매매회전율은 가치투자의 대명사로 통하는 KB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운용 3사 간에도 차이가 있었다. KB밸류포커스 펀드가 가장 낮은 매매회전율을 보여 안정적인 운용상태를 증명한 반면 신영마라톤 펀드와 한국밸류10년투자 펀드는 다소 등락폭이 컸다.KB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3사의 3년치 자산운용보고서를 토대로 각사 가치투자 펀드의 매매회전율을 조사한 결과 KB밸류포커스(주식) 펀드가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펀드는 설정 초기인 2010년만 해도 분기 매매회전율 45% 안팎으로 높은 매매 빈도를 보였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꾸준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최근 5월 기준 13.68%까지 낮아졌다. 연환산으로 따지면 56.1%로, 3사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수치를 보였다. 전체 보유주식 중 절반만 거래하고 나머지는 장기보유하면서 목표주가에 오를 때까지 기다린다는 뜻이다.
|
송성엽 KB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설정액이 커지면서 회전율의 분모에 영향을 미친 부분도 있지만 다른 곳의 경우 최근에 중소형주를 빼고 대형주를 편입시키면서 회전율이 높아진 면도 있는 것 같다"며 "우리는 원래 대형주 물량이 있어서 특별한 포트폴리오 교체가 없고 회전율은 필요할 경우 연 80%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지만 100%를 넘기지는 않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펀드의 매매회전율이란 해당 운용기간 동안 매도한 주식가액을 같은 기간 동안 평균적으로 보유한 주식가액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연평균 매매회전율이 100%면 보유주식을 1년간 한 번 교체했다는 뜻이다. 일반 주식형 펀드는 편차가 크지만 연평균 200~300%의 매매회전율을 보이고 있다. 회전율이 극단적으로 높을 경우 펀드가 단타매매 위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반면 나머지 두 운용사의 펀드는 다소 매매회전율 변화가 컸다. 신영마라톤증권(주식) 펀드는 2011년 허남권 자산운용본부장이 밝혔듯이 최근 매매회전율이 오른 모습을 보였다. 당시 허 본부장은 투자자들에게 코스피지수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강세장 속에서 신영마라톤증권 펀드가 수익률이 부진한 것에 대해 사과편지를 발송했다. 이후에도 상승장에서 가치투자 펀드가 소외되면서 허 본부장은 "시장 상황이 변하면 펀드 장단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노선을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후 2012년 내내 매매회전율이 증가하다가 최근 다시 줄어들기 시작해 분기 기준 19.74%로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했다. 허 본부장은 "그동안 우선주를 위주로 한 고배당주들이 50%대 수익을 낸 경우가 있어 차익실현을 해왔고 꾸준하게 경기관련 주들을 분할매도 하고 있다"며 "가치투자 펀드는 결국 매매보다 종목선정에서 성과가 결정되기 때문에 자기 스타일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
한국밸류10년투자(주식) 펀드는 3사 중 유일하게 매매회전율이 높아진 모습이다. 펀드는 3년 전만 해도 20% 미만의 분기 매매회전율을 보였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증가하기 시작해 현재 40%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KB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과 비교하면 두배 가까이 되는 매매회전율이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은 자산운용보고서에서 "지난해 실적 성장이 뒷받침된 중소형주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는데 이중 기대수익률을 넘어 과도한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부여됐다고 판단되는 종목의 경우 적극적으로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며 "실적 턴어라운드 종목을 신규편입하고 환율 및 유가 트렌드에 따라 편입종목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의 경우 매매회전율에 변화가 있긴 했지만 자산운용보고서에서 꾸준하게 회전율과 관련한 코멘트를 하고 있었다. 매매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포트폴리오의 변화가 많이 일어났다는 뜻이 되므로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연평균 회전율은 안정적으로 가져가겠다고 밝혔다.
|
펀드 수익률은 포트폴리오 교체를 적극적으로 한 한국밸류10년투자(주식) 펀드가 연초 후 수익률 11.19%, 설정 후 누적수익률 143.08%로 가장 높았다. KB밸류포커스(주식) 펀드가 연초 후 수익률 9.28%, 설정 후 누적수익률 120.01%로 뒤를 이었다. 신영마라톤증권(주식) 펀드는 연초후 수익률은 7.38%로 두 펀드에 비해 다소 밀렸지만 설정 후 누적수익률은 130.60%로 우수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point]정철 브이티 공동대표, 140만주 매각 예고
- [i-point]시노펙스, 유튜브 통해 적극 주주 소통
- [코스닥 상장사 매물 분석]빅텐츠 인수 예고한 나노캠텍, 내실 다지기 '글쎄'
- [IR Briefing]'경영권 분쟁 일축' 에스켐 "OLED 소재 전문 공급사 도약"
- [Company & IB]SK·LG 이은 '빅 이슈어' 한화, KB증권으로 파트너십 '이동'
- 우리금융, CEO 장기 승계 프로그램 가동…후보군 면면은
- 최규옥 전 오스템 회장, 주성엔지 투자 방침 '유지'
- [한미 오너가 분쟁]'직접 소통' 약속 지킨 신동국, 소액주주연대 '지지' 화답
- [SK스퀘어 밸류업 구상 점검]인크로스, 'T딜+AI' 신성장동력 확보 속도
- [저축은행경영분석]NH저축은행, 흑자전환 지속 가운데 건전성 관리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