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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스토리금융 추진단' 설립 이달초 은행장 직속 TF 꾸려…스토리금융 로드맵·시스템화 주도

윤동희 기자공개 2014-03-21 08:54:48

이 기사는 2014년 03월 20일 18시2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이 이건호 행장의 경영철학인 '스토리가 있는 금융'을 구현하기 위해 특별 추진단을 만들었다.

20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이달초 스토리금융 태스크포스팀(TFT)을 설립했다. 박영태 마케팅부 상무가 팀장을 맡았고 재무기획부, 고객만족부, CIB사업본부 등 각 부서의 차장급 인력을 한두 명씩 모아 총 20여 명으로 구성했다. 기존 고객만족본부 체제에서 은행장 직속 체제로 바꿔 힘을 실었다.

국민은행은 실제 은행 업무에서 스토리금융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이번 TFT를 발족했다. 스토리금융은 △고객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절차와 원칙을 준수하며 △윤리의식을 제고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은행이 수익 올리기에만 집중해 고객 가치 창출에 소홀하고, 왜곡된 영업을 하지 말하야 한다는 게 이건호 행장의 경영철학이다.

스토리금융 구현 작업에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 동안 '고객지향적 성과관리 TFT'를 운영해 성과관리체계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영업점간 과당경쟁 체제를 없애고, 현장형 고객만족도조사(CSI)를 도입한 게 그 예다. KPI를 고객중심적으로 바꾸어 놓지 않으면 실제 업무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하든 기존의 영업스타일을 버리지 못한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은행은 스토리금융을 통해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과 지난 2월 출시한 'KB★Story' 통장과 'Hi! Story' 정기예금·적금 상품 등이다. 다만 이번 TFT는 상품 개발을 넘어 스토리금융 로드맵을 제시하고, 은행 업무 전반에 스토리금융 시스템을 심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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