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06월 02일 07시5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00조 원 규모의 연금저축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지난 4월 말 연금이전 간소화 제도가 시행된 이후 수익률과 서비스 질에 따라 가입자 이동이 시작됐다. 특히 다양한 펀드 상품을 통해 수익률을 높이고 있는 증권사로의 이동이 활발하다. 은행 역시 이를 위시해 연금저축펀드 마케팅을 강화하고 나섰다.그러나 그 누구도 연금이전 제도 이후 얼마의 자금이 오고갔는지 자신있게 말하는 이가 없다. 다들 소위 '카더라'에 의존해 추정할 뿐이다. 오히려 이를 '연금이전 제도는 쓸모없다'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업자까지 생겼다. 타사로 이전하려는 고객을 막기 위한 논리로 활용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제도 시행 후 한달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수치 하나 뽑아내지 못하고 있다. 통계수치가 불완전하다는 이유다. 100여 개 되는 연금 사업자들에게 직접 계약이전 건수와 금액을 매일매일 받아 검수하기도 했지만, 통계의 오류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항변이다. 자료의 방대함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며, 그 자료의 신빙성은 누가 보장하냐는 것이다.
그러나 제도를 시행했으면 그 제도가 제대로 안착했는지 여부를 살피는 것이 당국의 당연한 책임이다. 더구나 그 대상이 국민의 노후재원인 100조 원 대 규모의 '연금저축'이라면 그 책임은 더욱 크고 분명하다. '관리에도 한계가 있다'고 어물쩍 넘어가려는 태도는 '관리자의 무책임한 변명'으로 보인다.
연금 사업자들의 시스템도 문제다. 개인연금·연금저축 등은 세법 개정이 빈번하게 이뤄져 시스템 구축이 어렵다는 게 업계 정설이다. 그렇다고 자사에서 어디로 얼마나 빠져나갔는지 통계조차 낼 수 없다는 것이 IT강국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면 누가 믿겠나.
국민연금 고갈 및 고령화 이슈 등과 맞물려 사적연금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면서 연금저축제도는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연금포탈시스템'이 다음주 문을 열고 연금저축 투자상품군이 보다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물론 연금저축 사업자들도 분주하긴 마찬가지다.
그러나 콘텐츠를 얼마나 많이 늘리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 있는 콘텐츠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다. 연금저축 통계 하나 제대로 낼 시스템조차 없으면서 고객을 모으고 제도를 개선한다고 한들 의미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을까. 시스템 구축보다 마케팅이 더 먼저고, 통계수치 정리하는 것보다 새로운 제도 선보이는데 급급한 연금저축 사업자들과 금융당국의 태도에 씁쓸함 마저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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