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두산엔진 '최악의 조합', 할인율 급등 '굴욕' "연거푸 15% 적용, 저유동성 반증…향후 주가 하락 부추길 수 있어"
김병윤 기자공개 2016-01-25 13:47:34
이 기사는 2016년 01월 22일 14시4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두 차례 두산엔진 지분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에 높은 할인율이 적용돼 관심이 모아진다. 높은 할인율은 매각 주식의 유동성이 떨어지는 등 낮은 매력을 반증한다는 시장의 평가가 나온다. 때문에 이번 두산엔진 블록딜은 주가 하락 속도를 높일 요소로도 평가된다.각종 재무와 신용 이슈로 협상력이 떨어진 대우조선해양이 블록딜 주체라는 점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조선해양과 두산엔진이라는 최악의 조합이 블록딜 할인율 급등으로 나타났다는 지적.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두산엔진 지분 256만 주(3.7%)를 블록딜을 통해 전량 매각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할인율 구간을 따로 두지 않고, 15%로 할인율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우조선해양의 두산엔진 블록딜은 지난해 10월에 이은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0월 보유지분 전량(560만 주, 지분율 8.06%)에 대한 블록딜을 시도했다. 하지만 기관투자자 참여가 저조해 물량의 절반 정도만 털어냈고, 이번에 잔여 물량을 털어냈다.
총 두 차례에 걸친 대우조선해양의 두산엔진 지분 블록딜 할인율은 모두 15%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장 상황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질 수 있지만 할인율 15%는 일반적인 수준을 웃도는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볼 수 있다"며 "3~5% 정도 할인율이 적용돼도 전량 매각에 성공하는 사례도 많다"고 말했다.
지난 7일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자베즈파트너스가 현대증권 지분을 블록딜할 당시 12.7% 할인율을 적용했다. 이 딜은 현재 공매도 의혹에 휩싸였는데, 의혹 근거 중 하나가 12%대의 높은 할인율이다.
IB업계 관계자들은 블록딜의 할인율 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유동성(Liquidity)을 꼽는다. 특히 시가총액 대비 블록딜 물량 금액(매각 지분율), 일평균 거래량 대비 매각 규모 등이 중요 요소로 꼽힌다. 매각자의 유동성 확보 필요성 등도 고려 요소일 수 있지만, 매각 대상 지분의 펀더멘탈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된다.
지난 10월 대우조선해양의 두산엔진 지분 블록딜 규모는 약 260억 원(560만 주, 블록딜 당일 종가 4653원 적용)이다. 총 유통주식 수(6950만 주)를 고려하면 시가총액은 3234억 원 정도로, 블록딜 규모는 시가총액 대비 8% 정도를 나타낸다.
또 두산엔진의 일평균 거래량은 10만~20만 주 정도다. 지난해 10월 매각 시도 물량(560만 주)은 일평균 거래량의 28~56배를 웃돈다. 그만큼 수급 불균형이 심하다는 뜻이다. 이번 블록딜 경우, 그 규모는 시가총액 대비 3.7% 정도며, 매각 물량은 일평균 거래량의 14~28배 정도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재 두산엔진 주가는 대우조선해양이 처음 블록딜을 시도했을 때와 비교해 절반 정도 빠졌다"며 "블록딜 이슈는 주가에 악영향을 끼치는데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 점은 주가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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