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노선 다양화'로 활로 찾는다 작년 영업익 59% 감소…괌·도쿄 등 운항지역 확장
심희진 기자공개 2016-04-14 08:18:31
이 기사는 2016년 04월 11일 13시3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티웨이항공이 취항 노선을 다양화해 반등을 모색한다.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669억 원, 영업이익 32억 원을 기록했다. 2014년 대비 매출액은 2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59% 줄었다. 당기순이익도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외환차손이 발생하면서 전년보다 62% 감소한 27억 원을 기록했다.
중국 부정기노선의 저조한 탑승률이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티웨이항공은 메르스 여파가 한풀 꺾인 지난해 6~7월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부정기노선을 대폭 확대했다. 우시, 난퉁 등으로 향하는 노선은 2014년보다 약 48% 늘어났다.
탑승객의 절대 숫자는 늘어났지만 공급한 좌석을 모두 채우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 지난해 6~7월 티웨이항공을 이용한 국제선 승객 수는 약 14만 명으로 2014년 12만 명 대비 18% 늘어났다. 하지만 탑승률은 66%를 기록하며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메르스라는 돌발 악재가 발생해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지만 올해 1~2월 실적은 전년 대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노선을 지속적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티웨이항공은 다양한 지역으로 노선을 확대해 수익성 반등을 꾀할 방침이다. 지난해 10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대구-괌 노선에 보잉 B737-800(186~189석) 기종을 투입했고, 12월 말 인천-호찌민 노선도 운항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인천-도쿄 노선에 신규 취항한 바 있다.
올해 항공기 4대가 도입되는 시점에 맞춰 취항지를 추가로 모색할 계획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에 대구-타이베이 노선 운항을 신청한 후 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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