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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고나가는 '한진해운' 내실다지는 '현대상선' 세계 얼라이언스 재편 '희비'..국내 해운사 간 눈치작전 치열

윤동희 기자공개 2016-05-13 16:39:50

이 기사는 2016년 05월 13일 16시3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양대 해운사의 생존을 위한 눈치 작전이 치열하다. 현대상선에 비해 재무구조 개선 작업 시작이 늦었던 한진해운이 발빠르게 얼라이언스(해운동맹) 결속을 다졌다. 내실 다지기에 주력했던 현대상선은 시간이 남은 만큼 채무조정 후 기회를 엿본다는 방침이지만 이번 얼라이언스 발표에 맥 빠진 모습이다.

제3 해운동맹 더 얼라이언스(THE Alliance)가 13일 진용 명단을 밝혔다. 더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선사들은 상호 기본 계약서(HOA: Heads of Agreement)에 서명을 완료했다. 2017년 4월 1일부터 아시아-유럽, 아시아-북미 등 동서항로를 주력으로 공동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더 얼라이언스는 독일 함부르크 소재 하팍-로이드(Hapag-Lloyd)가 리더 역할을 맡고 있으며 기존 G6 멤버였던 일본계 NYK(Nippon Yusen Kaisha)와 MOL(Mitsui OSK Line)이 그대로 포함됐고 CKYHE소속이었던 일본계 K라인(Kawasaki Kisen Kaisha), 대만 회사 양밍(YangMing), 한진해운이 새롭게 추가됐다. 하팍-로이드가 쿠웨이트사 UASC와의 합병 작업을 마치면 더 얼라이언스는 G6 시절처럼 6개 해운사가 동맹을 맺는 구조가 된다.

당국이나 채권단은 해운동맹 재편 움직임과 관련해 양대 국적선사가 한 얼라이언스에 포함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는데 이번에 발표에서는 현대상선이 명단에서 제외돼 눈길을 끌었다. 오는 10월까지 더 얼라이언스 가입 가능성이 열려있고 2M이나 오션 얼라이언스로의 가입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현대상선의 퇴출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관계자들은 적잖이 당황한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자율협약 신청 전부터 발 빠르게 움직여왔다"며 "더 얼라이언스측도 한진해운의 재무안전성을 의심하지 않아 이번 동맹에 받아준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한진해운은 더 얼라이언스 가입 사실을 밝히며 "조양호 회장이 홍콩 박스클럽(Box Club)에서 글로벌 주요 해운 인사들과 교류하는 등 긴밀하게 협의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사실 컨테이너 해운사는 동맹에 속해 있어야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회사 경영상태에 문제가 없더라도 동맹 탈퇴는 영업력 상실을 의미했다. 때문에 한진해운은 재무개선보다는 최우선적으로 얼라이언스 결속에 집중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더 얼라이언스 가입사실이 한진해운의 용선료 인하 작업과 사채권 조정 작업에 긍정적 시그널을 줄 수 있을 거란 전망이다.

반면 채권단 등이 제시한 절차에 따라 내부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매진했던 현대상선은 허탈해하고 있다. 절체절명의 용선료 협상 마지막 단계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이제는 출자전환 이후의 상황까지 걱정하게 됐다. 일본계 회사가 3군데나 더 얼라이언스에 들어간 것처럼 같은 국적의 해운사가 한 얼라이언스에 속하는 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얼라이언스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에 비해 기여할 수 있는 메리트가 적어 얼라이언스 설득에 갑절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양대해운사가 모두 포함된다고 해서 나쁠 것은 없다"면서도 "두 회사의 노선은 중복되는 곳이 많아 한 얼라이언스 안에 들어가면 선복량만 늘어난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양자택일의 이슈가 국내 2대 해운사 간 생존경쟁을 부추긴 셈이다.

한진해운이 더 얼라이언스 가입으로 치고 나가고 있지만 정부나 현대상선은 추후 얼라이언스 가입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더 얼라이언스 명단에서 완전히 배제된 것이 아니라 잠정 보류 차원으로 해석하는 게 맞다는 얘기다. 산업은행도 현대상선의 얼라이언스 배제 건이 채무재조정 계획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시장을 안심시켰다.

해양수산부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모두 오는 10월까지 얼라이언스 가입여지가 열려있기 때문에 아직 시간 여유가 있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그때까지 컴포트 레터와 같은 회사에 필요한 지원은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두 회사가 치열한 제로섬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정부는 기존에 제시한 조건(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동의)만 만족한다면 양사 모두에 약속한 자율협약 사항은 이행하겠다는 원칙만 고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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