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 은퇴한 창업주 빈자리 메우는 '우리사주조합' 장내매수로 주식 매입, 박종규 고문 지분 감소…"적대적 M&A 취약" 분석도
고설봉 기자공개 2018-01-16 08:27:27
이 기사는 2018년 01월 15일 14: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SS해운이 연초부터 지배구조 재편에 돌입했다. 창업주인 박종규 고문이 보유 지분을 꾸준히 줄여 나가는 가운데 우리사주조합이 지배구조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조합은 본격적으로 지분을 매입하며 박 고문의 빈자리를 메울 주요주주로 올라섰다.KSS해운은 우리사주조합의 지분보유현황을 지난 12일 공시했다. 총 264만 9242주로 지분율은 11.43%이다. 조합은 KSS해운이 증권시장에 상장한 2007년 이후 꾸준히 장내 매수를 통해 주식을 매입해오고 있다.
더불어 KSS해운은 지난 9일 자기주식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10월 16일부터 올 1월 9일까지 집중적으로 주식을 22만 주를 취득했다. 1주당 평균 취득 가액은 9054원으로 총 19억 9190만 9040원을 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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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주조합의 잇따른 주식 매입으로 KSS해운은 창업주의 지분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배구조에 큰 공백 없이 생기지 않았다. 박 고문 및 특수관계자, 우리사주조합 등이 뭉쳐 보유 지분율을 올 1월 12일 현재 43.64%로 끌어올렸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39.17%대비 약 4.47%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KSS해운은 창업주인 박 고문의 은퇴 이후 지배구조에 공백이 생겼다. 1935년생인 박 고문은 2003년 회장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에도 박 고문은 지속적으로 보유 지분율을 낮추고 있다.
박 고문은 은퇴하면서 회사를 아들들에게 물려주지 않았다. 지분도 일절 넘기지 않았다.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을 넘기고 자신의 지분을 일부 출연해 우리사주조합을 만들었다. 현재 KSS해운은 내부 출신인 이대성 사장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박 고문 은퇴 이후 우리사주조합은 배당금 등을 활용해 KSS해운 주식을 지속해서 매입하고 있다. 보유 지분율을 늘리며 박 고문의 빈자리를 메우는 동시에 조합원들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더불어 2016년 만들어진 사내근로복지기금도 우리사주조합과 함께 KSS해운의 지배력을 지탱하는 한 축이다. 지분 총 6.46%를 보유하고 있다.
KSS해운 관계자는 "육상직원들의 경우 사원에서 최고경영자까지 올라가는 게 가능해 퇴직률도 낮고 주인정신도 강하다"며 "경영권 방어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우리사주조합으로 투자하도록 독려한 결과 성과급 등을 받을 때 회사 지분에 투자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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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박 고문이 보유한 지분의 향배가 KSS해운의 리스크로 지목된다. 박 고문을 중심으로 우리사주조합과 사내근로복지기금 등이 뭉쳐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심점인 박 고문의 보유 지분이 시장에 흘러나올 경우 KSS해운의 지배구조가 일시에 무너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 고문의 보유 지분율은 21.5%이다. 더불어 박 고문이 2015년부터 현재까지 회장을 맡고 있는 바른경제동인회가 보유한 지분율은 1.73%에 달한다. 이를 제외한 우리사주조합, 사내근로복지기금, 임원 등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은 20.41%에 그친다.
지배구조 전문가는 "최대주주의 공백이 생길 경우 적대적 M&A에 노출 되는 등 경영권 방어가 쉽지 않은 구조"라며 "박 고문의 지분이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특수관계자 등에 매각되지 않고 시장에 풀릴 경우 경영권 분쟁 등이 생길 가능성도 높다"고 설명했다.
박 고문은 지난해 5월 보유 중인 지분 20만 주(0.86%)를 매각해 총 17억 2700만 원을 현금화 했다. 이에 따라 박 고문 및 특수관계자 등의 지배력도 그 만큼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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