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롯데하이마트, 구겨진 자존심..점유율 후퇴 M/S 2년 연속 하락…환경가전 특수 불구 나홀로 한자리대 성장 그쳐

안영훈 기자공개 2018-04-20 11:37:18

이 기사는 2018년 04월 02일 15: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계 1위 롯데하이마트의 자존심이 구겨졌다. 롯데하이마트는 총 9조원 규모의 전자제품 전문 유통시장의 맏형이지만 2년 연속 시장점유율이 급락했다.

지난해 4대 전자제품 전문 유통사(롯데하이마트,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 에스와이에스리테일)는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무더위와 미세먼지 등으로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등 고가의 환경가전 소비자 수요가 급증한 덕이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0억원(4.1%) 증가해 처음으로 매출 4조원 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마냥 즐거워할 수만은 없다. 두자리대 성장을 기록한 타사들과 달리 롯데하이마트는 맏형이면서도 유일하게 한자리대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롯데하이마트는 2012년 롯데쇼핑 인수 후 시장점유율이 다소 하락했지만 2014년과 2015년 반전을 이뤄냈다. 당시 롯데하이마트의 시장점유율은 50%에 육박했고, 1위사의 역량을 과시하기에 충분했다.

역량 과시는 불과 2년만에 끝났다. 2016년 롯데하이마트의 시장점유율은 46.96%로 떨어졌고, 지난해에는 44.01%를 기록했다. 불과 2년 사이에 4%포인트 이상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것이다.

오히려 업계 2,3위인 삼성전자판매와 하이프라자는 물론 막내격인 에스와이에스리테일(전자랜드)의 매출 성장세가 더 눈에 띈다. 삼성전자판매와 하이프라자는 전년 동기 대배 매출액이 각각 2761억원, 3686억원씩 늘어다. 매출 성장세로 삼성전자판매는 12.5%, 하이프라자는 21.4%를 기록했다.

에스와이에스리테일는 4개 회사 중 유일하게 총 매출이 1조원에 못미친다. 하지만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가액은 1214억원으로, 매출성장세 측면에서 에스와이에스리테일은 가장 높은 23.2%를 기록했다.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내수산업 전반이 침체된 상황에서 전자제품 전문 유통 4사의 경우 모두 환경적 특수를 누린 셈이다.

하이마트

업계에서는 롯데하이마트의 시장점유율 하락을 눈여겨 보고 있다.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경우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하락폭 수준이 10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자제품 전문 유통시장은 내수 시장으로, 4개사가 경쟁을 펼치다 보니 시장점유율의 변동폭이 극히 미미하다"며 "시장점유율이 0.1%만 움직여도 업계에서는 큰 일로 받아들인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