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에쿼티가 점찍은 콘텐츠 IP의 보고 [카카오페이지 IPO]카카오 콘텐츠 밸류체인의 중심…매출 규모, 연간 거래액 '고속성장'
양정우 기자공개 2019-03-08 13:35:00
이 기사는 2019년 03월 07일 16: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투자사 앵커에쿼티파트너스(Anchor Equity Partners)는 일찌감치 카카오페이지를 눈여겨 봤다. 아직 수익이 부족했던 옛 포도트리(현 카카오페이지) 시절 12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앵커에쿼티파트너스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했다. 투자를 벌인 건 지난 2016년 말. 카카오페이지는 폭발적으로 시장을 잠식해 나갔다. 당시 누적 가입자 수 950만명, 연간 거래액 1000억원 수준이었다. 그 뒤로도 고속 성장은 지속됐다.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와 연간 거래액은 각각 2100만명, 2200억원을 돌파했다.
카카오페이지의 실적은 90여 곳에 가까운 카카오 계열사 가운데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3년 21억원에 그쳤던 매출액이 2017년 1318억원으로 뛰었다. 지난해는 2000억원 대를 넘어선 것으로 전해진다. '기다리면 무료' 등 이용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색다른 수익 모델을 끊임없이 고민해 온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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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성장 여력 측면에선 지적재산권(IP)에 더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지난해 TV 드라마로 방영돼 큰 인기를 끈 '김비서가 왜 그럴까'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이 드라마는 본래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한 웹소설이 원작이다. 조회수 5000만뷰를 달성할 정도로 히트를 치자 웹툰으로 제작됐고, 다시 드라마로 만들어져 잭팟을 터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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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는 확장성이 무한하다는 게 강점이다. 웹소설과 웹툰의 콘텐츠가 드라마와 영화로 진화하는 건 물론 게임과 캐릭터 시장으로도 영역을 넓힐 수 있다. 상품성이 점차 확장되면서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IB업계에선 진즉부터 이런 카카오페이지의 사업 모델에 주목해 왔다. 상장 밸류로 1조원 안팎이 거론되고 있는 이유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익 궤도에 오른 만큼 IPO 시점에 따라 1조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지난해 카카오페이지의 수익 규모는 아직 공시되지 않았다. 2017년엔 당기순이익이 78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매출액이 50% 안팎 급증한 만큼 수익 볼륨도 크게 늘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물론 일회성 비용과 손실이 반영됐을 여지도 있다.
앵커에쿼티파트너스는 카카오페이지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자를 단행했다. 당시 기업가치 5000억원 수준에서 투자가 이뤄졌다. 투자자의 기대 수익률을 고려하면 6000억원 선이 상장 밸류의 마지노선으로 관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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