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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반도체 빅픽쳐]120조 차량용 시장 공략, 메모리·파운드리 '투트랙'⑤인포테인먼트·자율주행칩 고성장, 2025년 자동차 메모리 1위 포부

원충희 기자공개 2023-07-26 11:10:52

[편집자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최악의 분기 성적표를 받은 삼성전자가 꺼내든 카드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력이다. D램 개발실과 파운드리 키맨을 교체하고 고대역폭메모리(HBM), 신소재 전력반도체 등 차세대 제품들 중심의 새로운 청사진을 내걸었다. 삼성 반도체의 차세대 동력 찾기 현황과 시장 흐름을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7월 24일 07:2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는 급성장하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 공략도 적극적이다. 예전에는 수익성이 낮고 기술 진입장벽이 높은 데다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라서 접근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전장화 및 전동화가 진행되면서 시장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공략은 투트랙으로 전개되는데 메모리는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용 반도체를 시작으로 2025년 이 분야 1위에 오르겠다는 포부다.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에서도 자율주행차 성장에 베팅, 미국 텍사스에 170억달러(약 22조원)를 투입해 대규모 팹(Fab, 생산시설)을 짓고 있다.

◇자동차, 기계부품→전자부품' 변화…고성능 반도체 수요 급증

반도체 업계에서 차량용 반도체는 저가제품 시장으로 통한다.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가격이 차량용 칩 대비 10배 수준이었다. 마진도 모바일 AP가 차량용보다 높다. 또 양산이 가능한 D램 등 산업용 메모리와 달리 차량용은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라 시장 규모가 작았다. 기술적 진입장벽 역시 산업용 메모리보다 높았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에 전 세계에서 차량용 반도체 품귀사태가 발생했음에도 글로벌 메모리 1위 삼성전자는 나서지 않았다. 차량용 칩 시장은 각 분야별 업계 1위가 안착돼 있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다.


그러던 중 최근에는 자동차가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생활가전과 비슷한 방향으로 진화하면서 트렌드가 달라졌다. 차량의 전장화, 전동화가 지속됨에 따라 기계부품이 아닌 전자부품 덩어리가 돼 가고 있다. 여기에 들어가는 반도체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느는 중이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는 메모리 기술력과 노하우를 십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았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3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들어가는 차세대 메모리 '256GB 유니버설플래시스토리지(UFS) 3.1' 양산 착수 소식과 함께 2025년까지 차량용 메모리 시장 1위에 오른다는 포부를 공개했다.

낸드플래시 메모리인 UFS는 주로 사진·영상을 저장하는데 쓰인다. 삼성전자는 UFS 3.1 제품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 업체에 공급할 방침이다. 지난해 선보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용 UFS 3.1 제품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더 나아가 202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 정상에 오른다는 목표다. 차량용 반도체는 그 규모가 2022년 635억6300만달러(약 80조7300억원)에서 2026년 962억3100만달러(약 122조2100억원)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편중 해소, AI·HPC 이어 '오토모티브'로 확장

파운드리에서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기회의 땅이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모바일 중심의 매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고성능컴퓨팅(HPC), 오토모티브(전장) 등으로 고객 다변화를 추진 중이다.

*(왼쪽부터) 차량용 통신칩,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전력관리칩

특히 자율주행과 운전자지원시스템(ADAD) 기능이 강화되면서 각종 센서와 카메라모듈은 물론 스스로 판단해서 주행하는 인공지능(AI) 기능까지 추가되고 있다. 차량에 들어가는 메모리와 시스템 반도체 종류·성능이 날로 향상되고 있다는 뜻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내연기관차에 반도체가 기본적으로 100개 정도 들어간다면 전기차는 약 150개 이상, 자율주행까지 되면 200개 이상"이라며 "레벨4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2000개의 칩이 들어간다"고 말할 정도다. 그만큼 성장성이 밝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현대차에 공급하기로 했다. 제품 공급은 오는 2025년부터로 양사는 올 하반기부터 시제품 개발 등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해외에선 자율주행 칩 업체인 모빌아이(인텔의 자율주행 기술 전문 자회사), 암바렐라로부터 칩 제조 물량을 수주했다.

핵심 경쟁력인 자율주행 칩을 독자적으로 설계하는 완성차 업체도 주요 고객군이다. 이들은 칩 설계능력을 갖춰도 반도체를 제조하려면 방대한 설비와 노하우가 필요한 만큼 파운드리를 찾을 수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이 시장을 노리고 기술력과 고객 확보에 열중하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고객은 테슬라다. 삼성전자는 2019년부터 테슬라에 14나노 기반 완전자율주행(FSD)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다. 또 미국 텍사스 테일러시에서 파운드리 공장을 건설 중이다. 500만㎡(약 150만평) 규모로 내년 하반기 가동이 목표이며 투입된 자본만 170억달러에 이른다.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있는 텍사스 오스틴과 차로 30분 거리라 테슬라 5세대 자율주행칩(HW 5.0) 수주에도 유리한 고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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