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스타트업 점검]로앤컴퍼니, 펀딩 라운드 1년 넘게 진행 '왜'①전자계약 스타트업 '모두싸인' M&A 불발…"기업가치 산정 이견 커"
이영아 기자공개 2025-02-27 11:09:29
[편집자주]
지난 2023년 법무부가 법률 플랫폼 '로톡' 가입 변호사에 대한 대한변호사협회의 징계 처분 취소 결정을 내리면서 업계 기대감이 커졌다. 주요 리걸테크 스타트업을 향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국내 주요 리걸테크 스타트업은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펀드레이징에 돌입하며 훈풍에 올라탔다. 이후 1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상황은 어떨까. 더벨은 주요 리걸테크 스타트업의 펀딩 및 밸류에이션 성장 전략을 집중 조망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2월 24일 15시4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리걸테크 스타트업 로앤컴퍼니의 시리즈D 펀드레이징이 1년 넘도록 마무리되지 않고 있어 그 내막에 관심이 모인다. 전자계약 전문기업 모두싸인과 인수합병(M&A)을 염두해 기업가치(밸류에이션)를 높이는 전략을 구상했지만 불발된 영향이다.◇'변협 갈등 이슈 타개' 인수합병 기업 물색

변협과의 갈등 이슈가 또 다시 비화할 가능성을 염두해 펀딩은 극비리에 진행됐다. 신규 투자처를 물색하기 보단 기존 투자자 중심 기업설명회(IR)를 진행한 것도 보안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조치였다.
다만 기존 투자자들 또한 변협과의 정치적 이슈를 고려해 초반에는 펀딩에 적극 응하지는 않았다는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변협과의 갈등 이슈를 타개할 만한 사업적인 모멘텀을 만들자는 쪽으로 중지가 모였고, M&A를 테이블에 올려놓게 됐다"라고 했다.
전자계약 전문기업 모두싸인과 M&A 카드를 꺼낸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모두싸인은 국내 유망 리걸테크 스타트업 중 한 곳이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 전자계약 서비스로 이메일, 카카오톡, 전용 링크를 통해 법적 효력이 있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의서, 신청서, 확인서 등 서명이 필요한 모든 곳에 활용할 수 있다.
로앤컴퍼니는 모두싸인과 합병을 전제로한 사업 계획을 기관투자자들과 공유하며 펀드레이징에 다시 돌입했다. 두 회사에 모두 투자한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SBVA(소프트뱅크벤처스)를 비롯한 VC들도 관련 계획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식교환비율 이견, 시리즈D 펀딩 지연

지난 2021년 시리즈C 펀딩 당시 로앤컴퍼니의 기업가치는 약 1200억~1300억원으로 책정됐다. 로앤컴퍼니는 매출액이 다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펀딩 과정에서 이보다 더 높은 기업가치를 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로앤컴퍼니 매출액은 2020년 30억9000만원, 2021년 41억원, 2022년 29억5000만원, 2023년 58억2000만원 등으로 집계됐다.
모두싸인은 지난해 시리즈C 라운드를 진행하며 177억원 규모 자금을 조달했다.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투자 라운드를 성료했다. 모두싸인 매출액은 지난 2021년 23억원, 2022년 41억원, 2023년 59억원으로 나타났다.
로앤컴퍼니는 모두싸인과 주식교환 방식으로 합병을 추진했다. 다만 주식교환비율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로앤컴퍼니가 모두싸인보다 높은 기업가치를 전체로 낮은 교환비율을 제시하자 반발이 컸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싸인 입장에선 연매출 100억원 돌파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협상력을 낮게 가져갈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주요 협상 테이블에 올린 의제가 무마되자 로앤컴퍼니 시리즈D 펀딩이 지연될 수밖에 없었다"라고 언급했다.
더벨은 모두싸인 인수합병과 관련된 입장을 듣기 위해 로앤컴퍼니 측에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
이영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thebell interview]"젠시, AI가 상품 소개 작성…로봇 촬영까지"
- 필로소피아벤처스, 자본잠식에 중기부 옐로카드
- 업스테이지, 'K-AI' 수익화 도전…글로벌 펀딩 예고
- [VC 투자기업]트립비토즈, 첫 감사보고서 제출…매출 성장 지속
- [VC 투자기업]바로팜, 첫 감사보고서 제출…500억 매출 눈앞
- [VC 투자기업]'셀러 소통' 나선 발란, 정산 방안은 '오리무중'
- [VC 투자기업]'위피·콰트' 엔라이즈, 흑자전환…"올해 글로벌 방점"
- [thebell interview]"앤틀러코리아, 창업팀 키워 투자…매년 20팀 발굴"
- [VC 경영분석]파트너스인베, '성과보수' 증대…조합청산 효과
- [VC 투자기업]'흑자 지속' 스트리밍하우스, 일본 진출 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