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08년 12월 01일 09시0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와 은행권이 추진하고 있는 대주단 협약으로 건설사들의 신용등급 이슈가 재점화됐다. 국내 대형 회계법인과 일부 언론은 건설사의 대주단 가입신청이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평가는 대주단 협약 가입 자체만으로 건설사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송태준 한기평 평가기준실장은 “현재 진행중인 건설사 대주단 협약은 과거 워크아웃이나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 적용된 사례와 다르다”고 말했다. 기존 채권자의 원금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채무재조정 조항이 협약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다른 신평사 역시 대주단 협약 가입을 광의의 부도로 볼 것인지에 대해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는 않았지만 신용등급은 개별 업체의 재무상황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 크레디트 애널리스트는 “대주단 협약 가입 이유가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피하기 위해서인지 단순한 채무 연장의 문제인지를 구분해야 한다”며 “금리 조건 변화 등 채무 연장 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각 건설사들의 신용등급 정기평가가 이달 중순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구체적인 등급조정 논란은 곧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한 주간(11.24~11.28) 신용등급 조정은 C&그룹 계열사에 집중됐다. 최근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어왔던 C&그룹의 C&중공업과 C&우방이 결국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C&중공업과 C&우방의 회사채 신용등급이 각각 B0에서 CCC로 하락했고 그룹 내 C&상선도 B0에서 CCC로 떨어졌다.
C&중공업은 목포조선소 건설과 실적 저하로 인해 유동성 부족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C&우방 역시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미분양 아파트와 분양 미수금 증가로 인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봉착해 있었다.
C&상선의 경우 워크아웃을 신청한 C&중공업과 C&우방에 지급보증과 담보를 제공한 점이 등급조정에 반영됐다. C&중공업과 C&우방의 워크아웃 개시 여부는 오는 3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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