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규제, 후발 카드사 '비상' 대주주에 자본확충 필요성 보고…무수익자산 축소 검토
이 기사는 2011년 07월 07일 11시0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당국의 레버리지(총자산/자기자본) 규제로 후발 카드사에 비상이 걸렸다. 유예기간이 주어지긴 했지만 업계 평균과 차이가 큰 카드사는 자산을 줄이거나 자본을 늘리는 게 불가피한 실정이다.
배당금 축소에 의한 자본확충과 무수익 자산 정리를 통한 레버리지 비율 조정 등 강구하고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이마저 여의치 않은 카드사의 경우 대주주를 통한 증자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 하나SK·KB국민·현대카드, 대주주에 현황 보고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하나SK카드는 대주주인 SK텔레콤과 하나금융지주에 금융당국의 카드사에 대한 규제 현황과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다. 레버리지 규제 배수에 따라 필요한 자본확충 규모도 추정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7일 카드사의 과도한 외형확대 차단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특별대책에는 총자산이 자기자본의 일정 배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레버리지 규제가 포함돼 있다.
레버리지 규제 수준은 확정되지 않았다.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사항인 만큼 금융당국은 경제상황과 업계 수익변동 폭, 현재 진행 중인 카드사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모두를 감안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은 업계 평균 레버리지인 4.1배를 웃도는 수준에서 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 하나SK카드의 레버리지가 7.7배로 카드사 중 가장 높다. 현대카드(5.8배)와 KB국민카드(5.0배), 롯데카드(5.0배)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지난해 58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하나SK카드는 사업규모와 수익성을 고려했을 때 자체적인 자본확충이 어렵다.
KB국민카드는 우량 자산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재편을 고려하고 있다. 리스크 자산을 줄여 자본확충 효과를 얻겠다는 것이다. 6~7등급을 포함해 그레이존(Gray Zone)에 속해있는 자산 비중을 축소하거나 최하위등급에 대한 디마케팅(demarketing)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업계에서는 하나SK카드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영업활동을 위해서는 대주주를 통한 증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익이 발생해도 KB금융지주에 배당을 하지 않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 무수익자산 축소, 무배당, 증자 가능성까지
현대카드 역시 대주주에 금융당국의 규제 내용과 활용 가능한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자산을 줄인다는 건 성장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자본을 확충해야 한다"며 "배당을 하지 않고 이익잉여금으로 자기자본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카드는 무수익 자산을 줄여 레버리지 비율을 낮추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수익성 있는 일반 영업에서 자산을 줄이는 게 사실상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법인 물품대금 결제나 구매전용카드 등 수수료가 없거나 수익이 나지 않는 상품 규모를 줄여 전체적인 자산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아직 유예기간이 있어 여러 가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무수익 자산이 몸집을 키우기 위한 상품이었던 만큼 줄인다고 해도 수익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익중 금융감독원 여신전문감독국장은 "레버리지 규제는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사항이라 카드사별로 차등적인 기준을 제시하기 어렵다"며 "업계와 시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규제 수준이 정해지면 초과하는 카드사에 대해 향후 계획을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리스크량이 아닌 업계 평균으로 레버리지를 규제하는 것은 자본의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카드사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괄적인 규제는 후발 카드사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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