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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드론으로 스마트한 물류센터 만든다 준공 26년 물류센터 변신, 재고 조사시간 5분으로 단축

김동현 기자공개 2024-11-15 07:26:02

이 기사는 2024년 11월 14일 09: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높이 12미터의 선반(렉)이 즐비한 물류센터. 이곳에는 고객사로부터 들어와 일반 소비자 고객에게 전달되기를 기다리는 물건들이 쌓여있다. 이 물건들의 재고 현황을 파악하려면 작업자가 직접 올라가거나 지게차로 팔레트를 내려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당연히 그만큼의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며 안전상 문제도 상존한다.

㈜한진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론을 도입한다. 사람이 가기 어려운 공간을 드론이 대신해 이동, 재고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축적을 담당한다. 지난 13일 서울시 금천구 남서울종합물류센터를 찾아 ㈜한진이 도입을 앞둔 드론과 스마트글라스의 적용 방식을 살펴보고 왔다.

남서울종합물류센터는 1998년 준공돼 26년 동안 ㈜한진의 중심 터미널 역할을 했다. 수도권을 잇는 허브터미널로 불리며 오래된 역사만큼 지속적인 설비 최신화 및 자동화 투자가 진행됐다. 이르면 연내에 도입 예정인 드론과 스마트글라스 시범 운영을 이곳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개최한 배경이다.

물류 프로세스는 제품 입고부터 집배송까지 총 12단계를 거친다. 고객사가 제품을 입고하면 검수 과정을 거쳐 물류센터에 적재되고, 적재된 물건을 꺼내(피킹) 상자에 넣어(패킹) 출고하면 해당 제품은 물류센터를 떠나게 된다. 최종 소비자에게 집배송까지 완료하면 12단계가 마무리된다.

13일 서울시 금천구 한진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열린 스마트물류 시연회에서 드론이 자율주행하며 재고 바코드를 찍는 모습. 찍은 바코드 정보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이 올라오고 있다.(사진 김동현 기자)


총 12단계 중 드론이 투입되는 단계는 재고관리 단계 하나뿐이다. 대략 4층 건물 높이의 12미터 렉이 물류센터 창고에 구축되어 있는데 이곳에 쌓여 있는 각 물건의 재고 정보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입력하는 단계다. 재고들은 1500여개의 팔레트 위에 쌓여 렉에 들어가 있다.

사람이 팔레트 50개의 재고를 조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15분이라고 한다. 물류센터 내 전체 팔레트를 조사한다고 하면 그 시간이 상상을 초월한다. 작업자가 없는 야간이나 새벽 시간대에는 재고조사가 불가하다는 단점도 있다. 드론 도입을 추진하는 배경에도 이러한 업무 효율성, 안전, 검수 오류 최소화 등 복합적인 요인이 깔려있다.

이날 공개된 드론은 ㈜한진의 DT(디지털전환)전략실이 중심이 되어 자체 개발한 스마트기기다. 물론 드론 생산은 외부 업체에 맡겼지만 ㈜한진은 작동·운영 방식을 물류 프로세스에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실제 이 드론은 초당 30㎝의 속도로 천천히 비행하며 창고를 돌아다녔다. 저속 자율주행을 통해 비행하며 제품에 붙은 바코드를 찍어 물품 재고 여부를 확인하고 주어진 명령을 수행하고 나서는 제자리로 돌아왔다. QR바코드를 정확히 찍어 인식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수천번의 테스트 끝에 초당 30㎝의 저속 비행을 택했다. 물류센터 렉의 높이는 12~13미터 정도이지만 이 드론은 최대 20미터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다.

㈜한진은 드론 도입으로 팔레트 1개를 조사하는 데 들어가던 시간이 수초로 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드론 4대를 동시에 운영하면 창고에 있는 1500개의 팔레트 전체를 1시간 만에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다. 24시간 작업자 없이 상시 재고관리가 가능하다는 부가 효과도 따라온다.

서울시 금천구 한진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열린 스마트물류 시연회에서 작업자가 스마트글라스를 착용하고 작업을 하는 모습. 사진 오른쪽은 스마트글라스에 실시간으로 뜨고 있는 화면이다.(사진=김동현 기자)


드론과 함께 연내 혹은 내년 상반기 중에 도입할 스마트글라스 역시 물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이 진행됐다. 스마트글라스는 전체 12단계의 물류 프로세스 중 실제 사람이 이동에 개입하는 피킹·패킹, 출고, 집배송 등에 들어간다.

작업자가 스마트글라스를 착용하고 음성으로 제품을 입력하면 눈앞에 마치 내비게이션처럼 창고 내 제품 위치를 안내한다. 해당 제품의 피킹이 완료되면 다시 글라스 상에 패킹 장소를 안내하며 이동 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여준다. 기자가 실제 착용했을 때도 작은 음성만으로 업무수행 화면이 글라스에 떠 쉽게 운영할 수 있었다.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택배기사도 스마트글라스를 착용하면 음성 입력만으로 제품 배송 예정시간이나 배송 완료 메시지를 자동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기존 운송장에 붙어 있던 고객 주소나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바코드로 대체해 개인정보 보호 측면도 강화했다.

㈜한진이 이번 드론·스마트글라스 개발에 투입한 금액은 7000만원 정도다. 대형화 장비 대신 보급이 쉬운 작은 스마트장비를 택해 도입도 보다 쉬울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 도입 과정에서 노하우를 쌓아가며 운영·개발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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