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중공업, 서진산업 인수 사실상 불발 가격차 여전해 본계약 쉽지 않을 듯
민경문 기자/ 박시진 기자공개 2012-05-03 14:07:30
이 기사는 2012년 05월 03일 14시0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주중공업이 서진산업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지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최종 계약 체결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가격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사실상 매각 작업이 무산된 것으로 파악된다.미국계 차부품회사 타워오토모티브는 지난 1999년부터 4년여에 걸쳐 서진산업 지분 66%를 약 700억원에 매입했다. 하지만 2005년 2월 파산 보호 신청을 하는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서진산업 역시 안정된 수익을 내는 데 실패하면서 결국 지난해부터 투자금 회수에 나서게 됐다.
매각 작업은 쉽지 않았다. 세코그룹과 대주중공업이 입찰에 참여하긴 했지만 이들이 제시한 가격은 1500억원대(부채 930억 포함)에 그쳤다. 1900억원 내외를 기대한 타워오토모티브 측과 적지 않은 입장 차이를 보인 것.
결국 매각 측이 프로그레시브(경매 호가식 입찰) 방식까지 도입한 끝에 지난 2월 대주중공업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부채를 제외하면 주식 매매가는 700억원 정도였다. 지난 8년 간의 이자비용을 고려할 때 타워오토모티브는 매몰 비용만 건지는 수준이었다.
딜은 끝날 것처럼 보였지만 대주중공업이 본계약을 앞두고 가격을 200억 정도 추가로 깎아줄 것을 요구했다. 투자 원금도 제대로 회수가 어려웠던 매각 측으로선 더 이상 양보하기 어려운 수준이 된 셈이다. 최종 계약 체결을 위해 한국을 찾았던 타워오토모티브 측 임원진은 결국 그냥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딜 관계자는 "서진산업은 현대·기아차의 1차 밴더"라며 "가격 인하 요구에는 현대차의 압박이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주중공업의 인수 자문사는 현대차 계열 증권사인 HMC투자증권이 맡고 있다.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이 협상 과정에서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도 본계약 지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투자은행(IB) 업무를 총괄하던 박성우 전무가 STX그룹으로 이직하면서 휘하 실무진 한명이 최근 회사를 떠난 상태다. 대주중공업과의 막판 협상 역시 타워오토모티브 측에서 직접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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