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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 참치캔 경쟁에서 밀려 '고전' 시장점유율 10%대 하락... 생산업체도 적자전환

신수아 기자공개 2013-03-11 16:07:43

이 기사는 2013년 03월 11일 16: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식품회사로 발돋움 중인 오뚜기가 오랫동안 공들여 온 참치캔 시장에서 경쟁사에 밀려 주춤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뚜기의 참치캔 시장점유율이 10%대로 하락하며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치 가공식품을 생산 납품하는 관계사 '오뚜기SF'는 지난해 적자전환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사조 등 경쟁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시장을 넓혀 오뚜기의 참치점유율이 지난해 기존 20%에서 10%로 하락하는 등 판매가 부진했다"며 "그러다 보니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관계사의 실적도 적자로 돌아선 것"이라고 말했다.

언뜻보기에 오뚜기의 실적은 이상무다. 지난해 전체 매출이 9%상승하며 1조 6525억 원을 기록했다. 오뚜기는 소스류와 레토르트시장에서 80% 이상의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라면과 유지 시장에서도 업계 상위권을 달리고 있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다.

이 가운데서도 경쟁업체에 밀린 참치캔의 판매는 부진했다. 오뚜기가 감사보고서를 통해 각 사업 부문의 개별 매출을 밝히고 있으나, 참치캔의 판매 실적을 미반과 묶어 밝히고 있어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지 않는다. 그러나 생산 자회사 및 관계사의 실적으로 이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생산 납품하는 업체들이 주로 오뚜기와의 거래선에 의존하는 특수관계기업 위치에 있다 보니, 오뚜기의 제품 판매 성적과 실적의 궤를 같이 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오뚜기 생산자회사

라면과 유지 제품 판매 호조로 오뚜기라면과 오뚜기제유의 순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35억 원, 22억 원씩 늘며 수익성이 크게 향상됐다. 그러나 유독 한 관계기업만 적자로 전환된 모습이다. 바로 참치캔을 생산하는 오뚜기SF다. 오뚜기의SF는 전체 매출의 70% 남짓을 오뚜기와 거래한다.

오뚜기SF는 오뚜기의 직접 보유지분이 50% 미만으로 종속관계에 있는 자회사는 아니나 오뚜기 관계사들이 전체 지분의 60%를 보유하고 있어 특수관계기업으로 분류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참치캔 시장은 동원이 시장점유율의 70% 이상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뚜기와 사조가 경쟁해 온 상황"이라며 "최근 몇년사이 사조가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치며 과거 5% 남짓하던 점유율을 15~20%까지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즉 오뚜기의 참치캔 판매가 시원치 않아 직격탄을 맞았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무릅쓰고 올린 참치캔 가격도 생산업체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 다른 업계의 관계자는 "지난해 참치 원어가격이 급등해 마진율이 크게 하락했다"며 "판매업체에서 완제품의 가격을 올린다고 해도 생산업체에겐 원가율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로 받는 영향이 훨씬 크다"고 말했다.

오뚜기S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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