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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하는 '롯데브랑제리', 계열사에 흡수될까 실적·재무↓ 계열사에서 잇단 자금조달..'흡수합병설' 제기

신수아 기자공개 2013-09-12 10:29:34

이 기사는 2013년 09월 10일 16:0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브랑제리가 그룹 계열사로부터 연이어 운영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저조한 수익성에 악화된 재무사정이 겹치며 롯데브랑제리의 계열사 피합병설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브랑제리(이하 '브랑제리')는 계열사에 매도한 기업어음(CP)의 만기일을 한달여 연장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지난 8월 22일 롯데캐피탈에 매도했던 50억 원의 기업어음의 만기일은 11월 22일로 연장됐다. 이 CP는 브랑제리 자본금의 22%에 해당하는 규모다.

브랑제리는 앞서도 수차례에 걸쳐 롯데캐피탈로 부터 운영자금을 조달해 왔다. 지난 5월에도 30억 원의 사모사채를 두 차례에 걸쳐(총 60억 원) 롯데캐피탈에 매도했다. 당시에도 '운영자금'을 위한 조달이라고 밝혔을 뿐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했던 것"이라며 "롯데브랑제리는 수익성을 내기 위한 사업체가 아니라 마트와 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베이커리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업체"라고 설명했다. 이익보다는 유통사업의 구색을 맞추기 위해 설립된 자회사였다는 설명이다.

브랑제리의 매출은 2011년까지만 해도 매년 10~20%씩 성장했다. 2008년 550억 원이던 연간매출은 2011년 906억 원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2012년 대기업 제빵 사업에 대한 시선이 차갑게 식으며 매출이 다소 부진해졌다. 2012년 연간매출은 861억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매출 성장과 다르게 수익성은 계속 부진했다. 2008년 23억 원, 2009년 18억 원, 2010년 1억7000만 원의 순손실을 각각 기록했다. 사상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던 2011년에는 손실이 오히려 가장 커져 30억 원의 연간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도 21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처럼 결손금이 쌓이며 자본은 계속 줄어 들었고, 운영 자금 등 외부 수혈이 늘며 부채는 계속 늘어났다. 2008년 106억 원이던 자본은 2012년 39억 원까지 쪼그라든 반면 지난해말 기준 부채는 412억 원으로 증가했다. 5년 전 363%이던 부채비율은 지난해 1052%까지 치솟았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롯데브랑제리가 계열사에 흡수합병될 것이라는 전망도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해까지 롯데그룹은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유관 사업을 지속적으로 묶어 효율성을 높여왔다. 유사한 성격의 계열사들을 분리 경영할 때 발생하는 불필요한 경쟁이나 소모적인 비용 지출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롯데제과를 중심으로 롯데제약과 기린식품을 합병시켰고 롯데쇼핑은 롯데미도파를 흡수합병 했다. 롯데리아는 푸드스타, 롯데 KDD, 나뚜루를 차례로 흡수하며 외식사업의 세를 불렸다. 롯데삼강을 중심으로는 식품 사업을 정렬, 사명을 '롯데푸드'로 변경하기에 이르렀다. 롯데푸드는 2009년 롯데쇼핑의 식품사업 부분을 시작으로 파스퇴르유업, 웰가, 롯데후레쉬델리카, 롯데햄을 차례로 품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롯데아사히주류와 롯데브랑제리 등 흡수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계열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롯데아사히주류는 롯데칠성음료와 사업 영속성이 짙은 반면, 롯데브랑제리는 롯데제과나 롯데푸드와 맥을 같이 하는 측면이 있다.

증권사 관계자는 "롯데의 식품 계열사는 다수의 소규모 식품 관련 사업체로 분할 운영되며 만족 할만 한 수익성을 내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며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한 사업 재편을 통해 손실을 만회하고 계열사간 설비와 노하우 등을 공유해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관점에서 롯데브랑제리의 합병도 고려 대상이라는 설명이다.

단 한가지 걸림돌은 사업의 성격을 감안했을 때 브랑제리는 롯데제과나 푸드와 관련이 높지만 정작 최대주주는 롯데쇼핑(90,54%)이라는 점이다. 또한 브랑제리는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에 내점 해있는 업체다 보니 협업의 빈도도 롯데쇼핑과 잦은 게 사실이다.

다만 최근 롯데쇼핑의 현금창출 능력이 저하되고 있어 시장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계열사 보유 지분을 매각해 현금 확보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외부의 개입을 극도로 꺼리는 롯데의 특성상 계열사가 이를 매입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만약 이때 롯데쇼핑이 브랑제리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롯데제과나 롯데푸드가 매입한다면 계열사 재편의 그림이 새롭게 그려질 수 도 있다는 시나리오다.

앞선 그룹 관계자는 "유사한 사업체를 합병하는 과정을 통해서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간 시너지를 내기 위한 작업은 계속될 수 있다"며 "그러나 브랑제리 등 구체적으로 어떤 계열사를 어떻게 조정해나갈지 내부적으로 정해진 바는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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