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렌탈 공모가 산정, EBITDA 방식 유력 PER 산정시 순이익 2배 확대 필요...현실적으로 불가능
이승연 기자공개 2014-02-05 10:31:43
이 기사는 2014년 02월 03일 10시3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인 KT렌탈의 공모가 산정 방식을 두고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소한 재무적 투자자(FI)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는 5만 원 이상의 공모가를 제시해야 하지만 현재의 실적으로는 버거운 상황이다.일각에서는 KT렌탈이 밸류에이션 측정 방식을 순이익을 기반으로 한 주가수익배율(PER) 방식이 아닌 EV/EBITDA(기업가치/상각전영업이익) 방식으로 공모가를 산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PER를 통한 공모가 산정시 9월 말 당기순이익 대비 2배 달성해야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 KT렌탈의 주관사 선정 당시 증권사들이 예상한 시가총액 규모는 7000억~8000억 원대. 신주 200만 주를 발행한다고 가정할 경우 구주 982만 주를 포함하면 공모가액은 6만 원을 넘어선다.
이는 FI들의 눈높이에도 부합한다. 현재 주요 주주인 교보생명보험(13.23%), 산은캐피탈(9.48%), 한국투자증권(5.72%), 현대라이프생명보험(5.66%), 현대해상화재보험(3.82%), 하나대투증권(4.09%) 등 FI 6곳은 KT렌탈 지분 42%를 나눠 갖고 있다.
이들의 주당 지분 매입 가격이 5만 3000원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모가가 6만 원대에서 결정이 되면 FI 입장에서는 적어도 본전은 챙길 수 있게 된다.
AJ렌터카 등 업계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5배를 적용할 경우 6만 원대 공모가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KT렌터카의 연간 순이익이 467억 원 이상을 기록해야 한다. 그러나 KT렌탈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당기순이익은 253억 원에 그친다. 4분기 순이익이 214억 원을 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론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순이익을 적용한 공모가를 산정할 경우 상장 후 시가총액 7000억~8000억 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며" KT렌탈이 시장 1위 업체로 수익성은 안정적이지만 렌탈업계의 경쟁 심화로 4분기 큰 폭의 순이익 증가를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EV/EBITDA 방식으로 공모가 산정 시 시총 7000억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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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KT렌탈이 공모가 산정 방식을 EV/EBITDA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EV/EBITDA 방식은 유형자산이나 기계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산업에 유용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유형자산 비중이 큰 KT렌탈에게는 최적의 가치산정 방식이라는 평가다.
증권업계는 KT렌탈이 EV/EBITDA로 공모가를 산정할 경우 5배 수준에서 상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2014년 실적기준 해외 렌탈 업체들의 EV/EBITDA 평균이 5.3배가 반영된 수치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해외 렌터카 업체들의 경우 EV/EBITDA 방식을 통해 적정주가를 산출하고 있다"며" KT렌탈의 경우 국내 1위 업체, 내부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Avis, Hertz 등 해외업체 대비 할인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분석했다.
국내 기업의 공모가 산정에 해외 기업을 비교 대상으로 삼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렌탈업계 최초로 유가 증권 시장에 상장한 AJ렌터카 역시 유사기업으로 허츠와 달러스리프티를 유사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EV/EBITDA를 5배로 적용할 경우 상황은 유리해진다. KT렌탈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잠정 연간 EBITDA는 4418억 원으로, 기업가치(EV)는 2조 2000억 원이 나온다. 같은 기간 잠정 순차입금이 1조 4800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시가총액(EV - 순부채 = 시가총액)은 7200억 원 대로 증권사의 예상 시가총액과 맞아 떨어진다.
KT렌탈의 주관을 담당한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아직은 실사 단계로 공모 구조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EV/EVITEA 방식을 통한 공모가 산정 또한 고려하고 있는 여러 방식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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