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한전부지 실제 개발비용 2조~3조" [IR Briefing]호텔·쇼핑몰 활용 최대 3조 회수..중간배당 등 주주환원 방안 검토
박창현 기자공개 2014-10-24 09:35:00
이 기사는 2014년 10월 23일 16:1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는 한전 부지 개발 사업과 관련해 부지 매입 외에 추가 개발 비용만 최대 5조 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호텔과 쇼핑몰을 분양하거나 임대하는 방식으로 2조~3조 원 가량은 외부에서 충당할 계획이다. 또 중간 배당 등 다양한 주주 환원 방안을 조만간 실행하기로 했다.23일 현대차는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한전 부지 개발 및 소요 비용에 대한 예상 계획안을 밝혔다. 현대차 재경본부 이원희 사장은 "지난 달 26일 한전과 부지 매입 본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을 납입했다"며 "내년 9월까지 3회에 걸쳐 잔금을 분할 납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현재 건설 계획안을 위해 컨설팅을 받고 있으며 서울시와도 협의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10조 원이 넘는 부지 매입 비용 외에 추가 개발 비용으로 최대 5조 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직접 부담해야 할 투자금은 2조~3조 수준으로 내다봤다. 신사옥 부지 내에 호텔과 쇼핑몰을 세운 후 외부 매각이나 분양 임대를 통해 최대 3조 원 가량을 회수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제기하고 있는 재무적 부담 우려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이 사장은 "올 9월 말 현재 전체 그룹사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 및 현금등가물은 25조 원이 넘는다"며 "한전 부지 인수에 따른 재무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주주 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향후 배당금을 큰 폭으로 확대하거나 중간 배당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사장은 "정부 시책에 호응하고 친화적인 주주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내년부터 중간 배당에 나서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3분기 실적 부진 원인으로는 환율과 파업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 3분기에 21조 2804억 원의 매출과 1조 648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8%나 줄었다. 이 사장은 "원화 강세로 수익성이 악화되다 보니 영업이익률이 8% 밑으로 떨어졌다"며 "또 임금 협상 과정에서 (파업으로) 특근을 못하다 보니 약 5만 9000대 가량의 생산 차질이 있었다"고 말했다.
4분기에는 국내 생산 정상화와 신차 출시 효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현대차는 당장 미국에서 '2.4 스포츠'와 '2.0 터보' 등 다양한 신형 쏘나타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GE의 현대캐피탈·현대카드 지분 매각과 관련해서는 주주간 계약에 따라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결정된 사안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 사장은 "GE가 현대캐피탈·현대카드에 투자한지 10년이 지났다"며 "올 연말에 주주간 계약이 만료되서 현재 (지분 처리를 두고)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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