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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B급 추락한 두산캐피탈, 신용도 회복 관건은 실적 악화 지속…단기부채 상환 부담 가중

정아람 기자공개 2014-12-18 10:30:00

이 기사는 2014년 12월 16일 08시5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매각작업을 진행 중인 두산캐피탈의 신용등급이 3분기 실적 발표 직후인 12월초 A-에서 BBB+로 강등됐다. 지속적인 매출 감소가 주된 원인이다.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중공업 관련 업종의 불황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신용등급 회복 가능성도 낮다는 전망이다. 두산캐피탈 신용등급은 지난 6월 A에서 A-로 하락해 반년만에 두 노치나 하락했다.

두산캐피탈은 올해 중국 내 투자지분 등 부실자산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총자산이 1조 원 이하로 줄었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등 모그룹 주요 계열사 신용등급이 연이어 강등되면서 계열 지원 여력도 감소했다. 이번 자체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조달 안정성 저하도 예상할 수 있다.

두산캐피탈 신용도 개선은 장기적으로 건설, 중공업 업황이 회복되거나, 재무구조가 탄탄한 인수자를 만나 유상증자로 자본을 확충하는 등의 경우에만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주력분야 건설·중공업 불황, 대출자산 감소…3분기 영업순손실 493억 원

두산캐피탈은 공작기기, 굴삭기, 지게차 등 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한 기계 할부, 리스 금융을 발판으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2012년 하반기 이후 건설 중공업 업황이 침체되며 실적악화가 지속됐다. 최근 들어 신용위험이 높은 건설, 기계, 선박리스, 거액여신 부문 취급액을 줄이면서 할부금융자산은 2013년 9월 2193억 원에서 올해 9월 1847억 원으로 줄었다. 리스 자산 역시 5040억 원에서 3280억 원으로 감소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던 의료기기, 선박, 자동차리스 취급액도 감소 추세에 있다.

기존 PF선박금융 대출이 부실화하고 투자감액손실, 법인세비용 등 비경상적 손실이 더해지며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은 304억 원, 순손실은 493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PF대출채권(536억 원)을 매각하는 등 부실채권자산 클린화를 시도했지만 9월말 기준 고정이하자산비율은 16.3%, 1개월 이상 연체비율은 12.5%로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두산캐피탈 주요 재무지표
두산캐피탈 주요 재무지표

◇총자산 1조 원 이하로 하락…향후 1년간 단기부채 상환이 관건

두산그룹은 올해 두산캐피탈과 두산인프라코어 합작법인인 중국융자임대유한공사(DCFL) 지분 전량(51%)을 759억 원에 매각했다. 해당 지분의 자산가치는 전체 두산캐피탈 자산(2조3468억 원)의 40%에 가까운 9053억 원에 이른다. 이 때문에 3분기 말 기준 두산캐피탈의 총자산은 전년 동기 1조5624억 원에서 1년만에 9455억 원으로 감소했다.

최근 자산유동화를 통한 부채 조달이 증가하며 단기성차입금 비중은 26.7%를 기록했다. 1년 이내 상환부담이 도래하는 차입금과 유동부채는 총 5259억 원에 달하지만 1년 이내 만기 대출자산과 유동자산은 3755억 원에 불과하다. 현금성자산(975억 원), DCFL 매각대금 등을 감안해도 단기부채 상환 부담이 존재하는 것이다.

지난해 6월 700억 원의 유상증자 이후 이렇다할 자본 확충이 이뤄지지 못한 점도 부정적 요소다. 영업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유상증자, 영구채, RCPS 등 다각적인 방식을 통한 자본 확충이 선행돼야 한다. 하지만 최근 두산그룹 주요 계열사 신용등급이 모두 하락한 상황에서 모기업으로부터의 지원은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자산클린화 과정에서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레버리지)이 지난해 9월 9.1배에서 올해 9월 8.0배로 줄어든 점, 기준금리 하락으로 조달금리 부담이 소폭 줄어든 점은 긍정적 요소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향후 두산캐피탈 재무상황은 실적 개선 여부에 달렸지만, 잔액보다 신규취급액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기존 채권은 부실화돼 회수가 되지 않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두산캐피탈) 매각이 진행 중인데, 재무구조가 탄탄한 인수자가 나타나면 유상증자를 통해 영업기반을 회복할 수 있겠지만 두산 계열사가 아닌 곳에서 인수할 경우 지금까지처럼 건설, 기계 관련 일감을 몰아줄 가능성은 없어진다"며 "시장성 조달이 어렵고 업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신용도 개선은 단기적으로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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