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생명, FC채널 개선…유지율·손해율 환골탈태 전원구 영업총괄 전무 FC 개선 프로그램 가동 성과 관측
윤 동 기자공개 2015-10-01 08:58:00
이 기사는 2015년 09월 30일 18시0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PCA생명이 보험설계사(FC) 채널을 일신하면서 유지율과 손해율이 크게 개선됐다. 2013년 말부터 시작된 FC채널 개선 프로그램이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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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올해 2분기 기준 13회차 유지율은 81.15%로 33.14%포인트 크게 개선됐다. 이는 25개 생보사 중 12위인 수준으로 단숨에 13계단을 뛰어올랐다.
손해율도 개선됐다. 생보사 손해율 지표 중 하나인 위험보험료 대 사망보험금 비율을 보면 PCA생명은 지난해 말 100.73%에서 올해 2분기 93.71%로 7.02%포인트 낮아졌다. 이 하락폭은 KB생명(17.1%), 동부생명(7.48%)에 이어 생보사 3위에 해당된다.
이는 2013년 말부터 시작된 FC채널 효율화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2013년 12월 PCA생명은 그간 법인대리점(GA), 방카슈랑스(BA) 채널만 담당하던 전원구 영업총괄 전무에게 FC채널까지 맡겼다.
이후 전 전무는 강력한 FC채널 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해, 저능률 설계사를 정리하는 등 그동안 비능률적이었던 설계사 조직을 개선해 나갔다. 이때부터 크게 바뀐 설계사들이 영업을 진행한 결과 지금 시점에서 유지율이나 손해율이 개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이 90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 101억 원 대비 줄어든 점이 옥의 티다. 이는 계약을 깐깐하게 관리하면서 수입보험료가 축소한 탓도 있으나 사업비율이 지난해 2분기 5.37%에서 올해 2분기 6.1%로 상승한 것도 영향을 줬던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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