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대형선사, 원톱보다 투톱 바람직" 경쟁체제 유지해야, 핵심자산 매각 후유증 심각
양평(경기)=김성미 기자공개 2016-06-20 08:41:27
이 기사는 2016년 06월 19일 09: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운업계가 정부의 구조조정을 통해 해운산업이 회생해야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해운산업은 수출 국가인 우리나라에 없어서는 안 될 산업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쌓아온 영업망과 인력은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지난 17일 경기도 양평 현대블룸비스타에서 열린 ‘한국선주협회 2016년도 사장단 연찬회'에서 "국적 대형선사는 원톱 체제보다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양대 해운사가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게 제일 좋다"며 "일본만 해도 국적 해운사가 3개"라고 말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자금 마련을 위해 터미널을 매각하고 구조조정을 통해 국내 해운사 외형이 50% 이상 줄어든다면 이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는 꼴"이라며 "팔았던 유형 자산을 다시 사오는데 매각가의 2배는 줘야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해운사 중 부산항에 항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고려해운뿐으로, 두바이 등 외국 해운사들이 부산항을 장악한지 오래다. 국내 해운사들은 우리나라 땅에서 외국 기업의 터미널을 사용하는 상황이다.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시기가 조금 늦어 안타깝다는 시선도 있다.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은 "해운·조선업은 선제적으로 대응했어야 했는데 여기까지 온 것 같다"며 "이미 수술대에 누운 만큼 잘 수습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준일 에이치라인해운 사장은 "2개가 됐든 1개가 됐든 국적선사가 죽든지 살든지 기로에 와있다"며 "일단 어떻게든 살아나아야 하는 것이 과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운시황의 장기침체로 국내 해운업계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으면서 한국수출입은행은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 우량 화주 및 선주를 중심으로 선박 발주 실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선사들 중 2021년경에 만료되는 용선계약을 조기 갱신해 신조발주를 유도한다. 한도·금리·수수료 등을 우대하는 등의 선박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
정책금융기관 주도의 선박금융을 제공해 신조발주를 이끌어낸다. 13개 우량 선사가 발주 예정인 21척을 대상으로 한다. 정책펀드, 운용리스 등의 선박금융 방식이다. 또한 군수선, 연안여객선 등의 정부 발주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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