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중소·중견 해운사도 살리자" 인트라 아시아 시장 붕괴 우려·대기업 물류 자회사 '갑질' 지적
김성미 기자공개 2016-07-19 08:22:47
이 기사는 2016년 07월 18일 15: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운업계는 정부의 해운업 구조조정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양대 국적선사를 넘어 중소·중견 해운사로 확대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은 18일 "양대 원양 정기선사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중소·중견 해운사 살리기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수출입화물 국적선 적취율 확대, 대기업 물류 자회사의 운임 하락 제한, 인트라 아시아 항로 지키기를 위한 제도적 장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한국선주협회·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의 '제2회 Maritime KOREA' 오찬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은 해운산업 구조조정 현황과 함께 국내 해운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며 "주로 중소형 선사들이 노선을 운항하는 인트라 아시아의 시장 붕괴가 우려되고 있다"고 전했다. 파나마 운하 확장 및 원양 컨테이너선사 구조조정 여파로 대형 컨테이너선이 투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파나마 운하 확장 개통으로 현대상선은 4600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아시아~중동 항로에 투입했고 한진해운도 6500~8600TEU급 선박을 8600~9000TEU급으로 교체하는 선대 대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 대형 선박이 큰 선복량을 기반으로, 바닥을 친 컨테이너 운임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아시아 물량을 쓸어갈 것이란 우려다.
또한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갑질'도 지적됐다. 이들은 중소·중견선사는 물론 중소형 포워더에 불합리한 운임 인하를 요구해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는 것.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일감몰아주기' 이슈가 불거지지 않기 위해 저가 운임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탓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계열사 물량만 처리하도록 하는 해운법 개정이 제시됐다.
최근 국내 금융의 문제점도 꼽았다. 해운업이 취약업종으로 치부돼 실적이 양호한 선사들도 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대출 연장시 만기연장은 불가한데 이어 금리인상을 요구해 재무부담이 가중된다고 호소했다.
김 부회장은 "신조 및 중고선을 도입할 때 자담비율 확대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정책금융기관에선 신조지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RG 발급 등으로 국내 조선소의 신조를 지원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의 국내선사에 대한 선박금융을 5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포럼 축사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때문에 해운업 전체가 희망이 없다고 여겨지면서 화주 및 금융권까지 외면하고 있다"며 "해운·조선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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