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6년 10월 20일 15시1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성희 덕양산업 사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현대자동차 협력업체인 덕양산업은 이번 인사로 기존의 박용석 사장의 단독 대표이사 체제에서 윤성희·박용석 투톱 체제로 전환됐다.20일 덕양산업에 따르면 윤성희 대표이사가 올 초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한데 이어 지난 7월 박용석 사장과 함께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이로써 덕양산업은 전문 경영인인 박 대표와 오너 경영인인 윤 대표가 공동 경영을 맡게 됐다.
덕양산업 관계자는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며 "오너인 윤 대표가 사장 승진 전에도 경영 전반에 관여했기 때문에 역할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덕양산업은 현대차 출신인 박 대표를 2005년 12월 부사장으로 영입한데 이어 2006년 바로 사장 및 대표이사로 승진시켰다. 그동안 박 대표는 10년여 간 단독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윤성희 대표는 GM의 자동차 부품사 델파이, 포드의 자동차 부품사 비스티온 등에서 일해 오다가 2007년 3월부터 덕양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
윤 대표는 고(故) 윤주원 회장의 장남이다. 현대차 부사장과 현대종합상사 대표이사를 역임한 윤 회장은 1981년 덕양산업 대표이사, 회장을 지냈다.
윤 회장은 정주영 회장 동생이었던 정신영씨와 고교 동창 인연으로 1967년부터 현대차에 몸을 담았고 현대차 최초의 고유 모델 포니 탄생의 주역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윤 대표는 2014년 부사장 시절 덕양산업 지분 20.04%를 소유하며 최대주주로 올랐다. 앞서 기획실장, 상무, 전무 등을 거치며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덕양산업은 투톱체제로 운영되면서 사업 확대에도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표가 경영 일선으로 뛰어들면서 신사업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투자한 중국 사업뿐만 아니라 신사업 확대를 위해 여러 군데 투자처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덕양산업은 지난해 2월 현대모비스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모비스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의 지분 60%와 경영권을 인수한 바 있다. 인수금액으로 652억 원이 투자됐다.
덕양산업은 자동차 내장재 모듈을 생산해 현대차에 납품하는 핵심 1차 협력업체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지만 국내만으론 성장 한계에 부딪히면서 중국 사업에 뛰어들게 됐다.
울산 및 경북 경주에만 공장을 갖고 있던 이 회사는 중국 지역 수출에 어려움을 겪어온 가운데 현대모비스 지분 인수로 중국 내 고객과 생산거점을 한 번에 확보했다.
덕양산업은 중국 법인 인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해 말 매출 9567억 원, 영업이익 43억 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8%, 189% 증가했다.
올해부터 중국 법인의 실적 기여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경현대의 신차 출시로 매출은 물론 영업이익률도 상승할 것으로 증권가는 예측했다. 올 하반기 북경현대 4공장 납품에 이어 2017년 북경현대 5공장 납품도 시작한다.
그러나 중국 법인 인수로 차입금이 증가하면서 부채비율도 높아졌다. 2014년 말 257%에 이르던 부채비율은 2015년 말 360%까지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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