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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뱅크 IPO, 조달 니즈 '뚝'…완주의지 꺾일까 현대중공업, 재무건전성 개선 '확연'…밸류위축·배당축소, 상장부담 가중

양정우 기자공개 2019-01-28 11:09:28

이 기사는 2019년 01월 24일 15: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중공업그룹 재무건전성이 급격히 개선되면서 현대오일뱅크에 대한 상장 니즈(needs)가 크게 줄고 있다. 국제 유가 하락세에 정유사의 몸값이 급락하면서 악재도 중첩되고 있다. 오일뱅크는 아직 상장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완주 의지가 꺾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오일뱅크 상장을 히든 카드로 꺼낸 건 지난해 1월이다. 2017년 4분기 영업손실(별도기준 1541억원)과 2018년 실적 부진을 예고하는 자리였다. 시장의 비관적 시각을 해소하기 위해 상반기 현대중공업 유상증자(1조2350억원), 하반기 오일뱅크 기업공개(IPO)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한 해 현대중공업은 조 단위 유증과 고강도 자구책을 차질없이 진행해 왔다. 그룹 차원에서 지배구조 재편(지주사 전환, 현대중공업 분할 등)에 나서며 기발행 회사채를 다른 계열에 이관하기도 했다. 비록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은 지연됐지만 재무구조 개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났다.

위기의 진원지인 현대중공업의 재무 부담은 드라마틱하게 축소됐다. 2015년말 8조9696억원에 달했던 순차입금은 지난해 9월말 마이너스 수치(-3774억원)로 전환됐다. 갚을 빚보다 보유 현금이 더 많아진 셈이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부담하는 연대보증채무도 5조2000억원 안팎에서 1조원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아직 조선 실적이 회복되지 못했으나 재무구조 측면에선 위기를 벗어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IPO가 위기의 해법으로 제시된 만큼 이제 상장의 절박감이 상당히 완화됐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현대중공업지주(지분율 91.13%)가 구주매출에 나서 1~2조원 가량을 조달할 니즈가 줄어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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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락 추세를 접어든 정유사의 몸값도 상장이 고민되는 대목이다. 현대오일뱅크의 가치평가 비교기업인 에쓰오일은 지난해 10월 주당 13만9000원이던 주가가 현재(9만7500원) 30% 가까이 추락했다. 국제 유가의 가파른 하락세에 재고손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8~10조원이 거론되던 상장 밸류도 큰 폭으로 축소될 여지가 있다.

사실 그룹 입장에선 현대오일뱅크 IPO로 구주매출을 일으키는 게 '양날의 검'과 같다. 조 단위 재원을 확보해 당장 급한 불을 끌 수 있지만 미래 현금흐름의 축소를 감당해야 한다. 현대중지주의 수익은 오일뱅크의 배당(연간 3000억원 안팎) 수입이 대부분이다. 만일 구주매출(지분매각)을 단행한다면 그만큼 배당 수익이 축소되는 셈이다.

일단 현대오일뱅크는 연내 상장을 시도한다는 방침을 굽히지 않고 있다. 조만간 상장 예비심사의 유효기간(내달 13일)이 만료되는 만큼 예심 재청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간 감리 이슈에 휘말리면서 유효기간 내 상장 절차를 완수하지 못했다.

IB업계 관계자는 "IPO의 헤게모니는 발행사가 쥐고 있기에 급작스레 상장 중단을 통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현대오일뱅크도 상장 여건이 불리해지면서 완주가 어렵다는 시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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