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9년 12월 27일 07: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합병이 약간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듭니다."신한금융 관계자의 이 같은 말이 처음에는 의아했다. 컨퍼런스 콜을 통해 통합시점을 내년말이나 2021년 초로 밝힌 마당에, 주식교환으로 내년 1월말 완전자회사 편입을 완료하겠다고 공표한 마당에 이게 무슨 뜻일까.
이를 눈치 챈 그는 "2022년 도입 예정인 새 보험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아래서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 모델 중 어느 게 더 적합한지 아직 불분명하다"며 "시간을 갖고 지켜본 후 더 나은 쪽의 모델 중심으로 통합하는 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말은 일리가 있다. 은행계열인 신한생명과 오랫동안 외국계로 있었던 오렌지라이프. 덩치는 비슷하나 영업채널, 주력상품, 자산·부채관리(ALM), 리스크관리 등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 향후 새 제도 앞에서 어느 모델이 더 적절한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달리 보면 피인수사의 시스템과 모델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될 경우 이를 중심으로 합병하는 유연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통합의 명분보다 실리를 우선하는, 실용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금융권을 출입하는 동안 기업인수 후 기존 회사와 합병을 서두르는 광경을 여러번 봤다. 늦게 합쳤다가 '합병 후 통합(Post-Merger Integration)' 작업이 어려워질 것을 우려한 행보였지만 이면에는 M&A 주도자들의 성과 굳히기 의도도 있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시점이 적절한지, 시기상조인지는 아직 판단이 서지 않는다. 다만 서두르다 내부알력이 커지고 전산·리스크관리 시스템이 꼬여버린 사례를 종종 목도했다. '합병 전 통합(Pre-Merger Integration)'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한금융은 이런 함정을 피할 수 있을까.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현재 인력교류와 사무공간을 같이 쓰는 코로케이션(Co-location), 공동계리엔진 구축 등으로 간극 줄이기가 한창이다. 지금까지는 긍정적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긍정기조를 유지해 성공적인 PMI 사례를 만들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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