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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비장의 MD통합책도 '슈퍼'에선 무용지물? 편의점·헬스앤뷰티선 성과, 슈퍼만 비용부담에 적자…“올해 흑자전환 기대”

김선호 기자공개 2020-02-10 11:29:29

이 기사는 2020년 02월 07일 11:3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리테일이 작년 3개 유통 사업부의 MD를 통합하는 등 수익성 강화에 힘을 쏟았으나 수퍼마켓에서만 효과를 보지 못했다. GS리테일의 비용 절감책에도 불구하고 대량의 출혈이 수퍼마켓 사업에서 일어난 셈이다.

GS리테일의 사업부문은 크게 편의점, 수퍼마켓, 헬스앤뷰티, 호텔로 구성된다. 그 중 GS리테일은 작년 유통사업 3개 부문의 MD를 통합해 상품 매입률을 개선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상품을 통합 구매해 비용 절감, 가격 인하를 가능케 해 실적을 개선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편의점과 헬스앤뷰티 사업부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작년 GS리테일 영업이익은 256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3.5%가 증가했으며, 헬스앤뷰티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159억원으로 적자가 전년동기대비 37.4% 감소했다. 특히 GS리테일 헬스앤뷰티의 경우 지난해 악성 매장을 정리하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한 점도 수익성 개선에 한몫했다.

편의점과 헬스앤뷰티 사업부문에서 수익성 개선됨에 따라 GS리테일의 작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2.5% 증가한 2388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수퍼마켓 사업부문만 적자가 확대돼 GS리테일의 아픈 손가락이 됐다.


실제 GS리테일 수퍼마켓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1% 감소한 1조4755억원,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28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적자가 1421% 증가했다. GS리테일의 전략이 수퍼마켓 사업에선 통하지 않은 셈이다.

이에 대해 GS리테일 측은 지난해 실적이 부진한 악성 점포를 잇따라 정리함에 따라 조기 폐점에 따른 비용 부담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조기 폐점 비용이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됨에 따라 적자가 일시적으로 급상승했다는 얘기다.

사실상 GS리테일은 2018년까지 점포를 지속적으로 증가시켰다. GS리테일 수퍼마켓 점포 수는 실제로 2016년 277개, 2017년 289개, 2018년 308개로 늘어났다. 국내 수퍼마켓 점포가 2018년부터 줄어든 것과는 반대되는 모습이다. 그러다 적자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GS리테일 또한 지난해부터 점포를 축소하기에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함에 따라 대형마트와 수퍼마켓이 직격타를 맞았다"며 "GS리테일로서도 더 이상 이를 견디지 못하고 점포를 축소하기에 이른 것"이라고 전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실적이 부진한 수퍼마켓 점포를 조기 폐점함에 따라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며 "올해부터는 수퍼마켓 사업 실적으로도 수익성 개선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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