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더벨 유통포럼]“정부 규제 해소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보해야”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정책 실장 “신사업에 대한 지나친 규제 지양해야”
박규석 기자공개 2020-07-29 10:28:10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8일 15시2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형 유통기업들이 정부의 비대면 산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 확보’가 필요하다. 신사업 등장에 따른 기존 업체의 반발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열거주의가 아닌 포괄주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어 "규제 샌드박스 활용 등을 통해 신산업 기술 트렌드와 규제 현황을 파악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추 실장은 신산업의 발생으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는 기존 산업의 보호를 위해 과도한 지원 정책 등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대로 신산업에 대한 과도한 규제가 해소될 경우 유통 시장 전체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기존 사업자의 보호에만 치중할 경우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지 않아 결과적으로는 유통 산업의 토대를 초래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추 실장은 “신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적으로 출현하지 않는 현상은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저해가 될 수 있는 요인”이라며 “특정 신산업을 국내에서는 규제하지만 외국에서는 이를 허용할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온라인 유통 시장을 규제하려는 움직임 등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정부는 6월 25일 ‘온라인 플랫폼 불공정 근절 및 디지털 공정경제 정책 발표’를 통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등을 규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플랫폼 갑을 문제 해소 위한 거래 환경 개선 △신뢰할 수 있는 비대면 소비 환경 조성으로 플랫폼 시장의 건전한 성장 기여 △혁신 경쟁 촉진을 위한 플랫폼 독과점 예방 및 감시 강화 등이다.
추 실장은 “플랫폼 사업자는 총 세 가지의 접점이 있으며, 이는 입점·가맹 업체와 경쟁 플랫폼사, 소비자 등으로 구분된다”며 “플랫폼 갑을 문제 해소 등의 정책은 이 세 가지 접점 모두에 대해 규제를 하겠다는 뜻으로 플랫폼 사업자의 성장을 가로막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경쟁 플랫폼 사업자 간의 M&A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정부의 시각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간의 M&A가 잠재적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 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추 실장은 “피인수·합병의 경우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자금 회수의 통로가 될 수 있다”며 “이러한 자금 순환은 또 다른 신생 스타트업의 발생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유통 산업 전체 생태계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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