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1년 01월 28일 14:0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율구조조정프로그램(ARS)에 진입한 쌍용차가 회생 개시 결정을 받기 전 막판 인수자 확보에 나섰다. 매각 성사 가능성이 미지수로 남은 가운데 시장에선 'P-플랜' 단계로의 진입 가능성이 제기된다.다만 쌍용차가 M&A를 전제로 채권단과 협상테이블에 앉은 만큼 매각 불발 시 사전회생계획안 작성은 불가능 할 전망이다. 결국 법원의 회생 개시 결정이 불가피하단 관측에도 무게가 실린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우리은행 등으로 구성된 주요 채권단협의회와 자율협상을 진행 중이다. 내달 28일까지 ARS 프로그램이 협상 없이 종결될 경우, 법원은 곧바로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프리패키지 플랜(P-플랜)은 인수자를 찾은 후 과반 이상의 채권자에게 동의를 얻거나 채권자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회생 개시 전까지 사전계획안을 인가받는 방식이다. 통상 P-플랜은 신규 자금 지원을 받아 정상화 가능성이 충분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채권단 주도 하에 신규자금 지원 방안과 채무조정안 등을 포함한 사전회생계획안이 작성된다.
하지만 쌍용차는 현재 주요 채권단으로부터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한 확답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산은 역시 조건부 자금 지원에 대한 가능성을 밝힌 것에 그쳤다. 구조조정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쌍용차의 정상화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할 경우 자금을 지원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쌍용차가 채권단과의 자율협상을 거쳐 P-플랜 시나리오를 짜기 위해선 인수자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 채권단으로부터의 자금 수혈 가능성이 불투명한 가운데 새로운 인수자를 내세워 채무조정 협상을 이끌어 내야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당초 쌍용차는 ARS 진입과 동시에 매각을 통한 회생절차 취하를 목표로 세워왔다. 이번 회생 절차가 M&A를 전제로 한 만큼 인수자와의 협상 결렬시 사전회생계획안 작성도 불가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쌍용차가 회생 개시 결정을 보류하기 위해 매각 가능성에 방점을 둔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회생계획안 작성뿐 아니라 채권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거쳐야만 법원으로부터 인가 결정을 받을 수 있다. 앞선 관계자는 "매각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채권단이 사전회생계획안에 동의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결국 인수자 확보 없이 쌍용차가 ARS 결렬의 차순위 대안으로 P-플랜에 진입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쌍용차가 P-플랜 성사시키기 위해선 2월 말까지 과반 이상의 채권단 동의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쌍용차의 P-플랜 카드가 사용되지 못할 경우 법원의 회생 개시 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후 조사위원 선임에 따라 쌍용차의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하게 된다. 쌍용차의 청산가치가 높을 경우 청산 혹은 인가전 M&A 절차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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